안녕 시모키타자와
요시모토 바나나 지음, 김난주 옮김 / 민음사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 시모키타자와" 라는 제목을 봤을 때 "시모키타자와"가 지명이라는 느낌보다는 "자와"가 끝에 붙는 일본인들의 성을 많이 봐서 그런지 사람 이름이 아닐까 하고 상상했었다

내 예상과는 달리 여기서의 시모키타자와는 지명이었다 

 

주인공 요시에짱의 마음의 고향 같은 거리 시모키타자와

어느 날 감자기 주인공이 알지 못하는 여자와 함께 동반자살한 아버지

아버지를 잃은 것만으로도 충격인데 아버지가 웬 여자와 함께 있다가 죽었다는 것이다

그녀는 아버지의 불륜녀

그러니까 아버지는 자신과 엄마를 남겨두고 그녀들 몰래 사랑했던 여인과 함께 죽음을 맞이했다는 것이다

 

충격, 쇼크 그 어떤 말을 붙여도 그 기분을 설명할 수 없을 것이다

엄마와 자신 몰래 바람을 피웠고 그 여인에게 아버지 자신의 꿈이었던 스튜디오를 만들기 위해 모았던 돈까지 다 주고 그것도 모자라서 목숨까지도 준 것인 것이다

사고 후 아버지가 없는 생활이 문제가 아닌 그 묘한 배신감에 치가 떨리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시모키와자와의 낡은 건물의 2층 집

요리를 배우기 위해 일하는 식당에서 가깝다는 이유만으로 선택했던 이 낡은 집은 아버지를 잃은 요시에의 낡고 좁은 이 집에  남편의 죽음과 딸의 독립으로 혼자 집에 남은 엄마가 메구로에 있는 집을 두고 들어와 살게 된다

 

아버지의 죽음에 대해 하나하나 진실이 더해지고

아버지의 연인이었던 여인으로 인해 또 다른 만남도 이어진다

아버지와 함께 죽었다는 그 여인~

늘 자신과 함께 죽어줄 사람을 찾아다니고 사람을 홀리는 매력을 아니 마력을 가진 여인

여인이 요시에의 아버지에 앞서 만났다는 남자의 전 부인이 찾아와 만나기도 하고

액막이 용의 소금도 받았다

 

그리고 늘 식당이 끝나갈 무렵이면 찾아와 맛있게 밥을 먹는 한 남자

그가 들려주는 아버지와 그 여인의 이야기

남자는 그 이야기를 들려주기 위해 일부러 식당에 왔던 것이다

그가 좋기는 하지만 그와 함께 있는 미래는 없다는 것을 감지하고 있다

 

시모키타자와의 불청객으로 시작한 엄마는 첨에는 쇼핑과 산책으로 시모키타자와의 작은 가게 하나하나에서 행복을 발견하고 나중에는 자신이 자주 다니는 찻집에서 아르바이트도 시작한다

메구로에 어엿한 집이 있지만 그 집에는 아버지와의 추억이 자신들을 아프게 한다

 

시모키타자와에서 아버지를 잃은 딸과 남편을 잃은 아내는 스스로를 추스르고 앞으로의 삶을 향해 나아간다

하지만 억지로 용서하거나 억지로 용인하거나 하지 않고

시모키타자와는 그녀들에게 마음의 안식처가 되어 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