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의 조건 - 사람은 무엇으로 행복을 얻는가
바스 카스트 지음, 정인회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선택의 조건~

사람은 무엇으로 행복을 얻는가~

오늘 새벽 3시를 조금 넘긴 시간에 책을 다 읽었다

 

적을수록

버릴수록

느릴수록

행복해진다

앞 부분에 멋진 흑백사진들과 이 글귀가 페이지마다 하나씩 나온다

하지만 이 책을 읽는 이 순간에도 나는 생각한다

정말 그럴까??

 

이 책은 크게 세 파트로 나눠진다

1. 왜 자유로운데도 원하는 대로 살지 못할까?

2. 왜 부유한데도 행복하지 않을까?

3. 왜 바쁠수록 더 불안할까?

 

자유로운데도 원하는 대로 살지 못한다? 무슨 말인가 했다

제목의 선택의 조건~이 여기서 등장한다

자유롭다는 것은 선택의 자유를 의미한다

그렇다 사회주의사회와 민주주의 사회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아마 선택의 자유에 있을 것이다

요즘 많이 나오는 광고 중에 채널이 100백가 넘는다는 케이블방송의 광고가 생각났다

과연 그 많은 채널을 다 필요로 하는 사람이 있을까?

 

이 책에서는 잼과 초콜릿의 선택을 두고 한 실험 부분이 나온다

선택지가 많을수록 더 고민하게 되고 선택을 했다고 해도 자신의 선택에 대한 만족도는 낮다

어찌 보면 참 아이러니한 일이다

선택지가 많다는 것은 분명한 자유로운 의지를 표현할 수 있는 길이 그만큼 많다는 것인데 왜 만족도는 낮은 걸까?

 

왜 부유할수록 행복하지 않을까 하는 부분에서는 미국의 아미시파라는 사람들이 나온다

여기에서 설명하는 검은 옷을 입은 고전적인 아미시파는 어디선가 많이 본듯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만~생각해보니 예전에 즐겨 보던 미드에서 본 적이 있었다

현대를 살지만 그들만의 생활을 지키고 사는 이들의 이야기는 답답한 면도 없지 않지만 이 책에서 나오는 부분을 읽다 보니 그 미드에서 단편적으로 보여줬던 그들의 생활이나 사고가 결코 불행한 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보험에 대한 아미시파 사람들의 이야기는 내 마음속의 무언가가 쿵~하고 얻어맞은 듯한 기분마저 들었다 

아미시파 사람들의 통해서 선택의 폭이 좁으니까 불행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결코 그렇지가 않다는 것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마지막 장의 왜 바쁠수록 불안할까~ 아마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공감했던 부분이다

사회로부터 인정을 받아야만 하니 바쁘게 살 수밖에 없다는

하나에 집중하지 못하는 현대인들의 모습을 묘사한 부분에서는 마치 나와 내 주위 사람들의 모습이 고스란히 있었다

늘 뭔가를 하고 그 뭔가를 하면서도 불안해서 또 다른 것을 해야만 하는 현대인들의 모습은 나 자신의 지금 모습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