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도스섬 공방전 시오노 나나미의 저작들 5
시오노 나나미 지음, 최은석 옮김 / 한길사 / 200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괘 오래전에 읽었었다

당시에 기억으로 이렇게 예쁘고 깔끔한 디자인도 전쟁 3부작이라는 설명도 없었다

우연히 로마인 이야기를 접하면서 작가의 알게 되었고

아마 8권 이후로 한 권씩 나오는 로마인 이야기를 기다리면서 그 사이사이 작가의 책을 찾아 읽고 있었다

 

이 책의 배경으로 나오는 로도스섬은 고대에는 유명한 학원도시였다

섬 전체가 고대 로마를 비롯한 그리스 등 다양한 나라의 부유층 자제들의 유학이 끊이지 않는 이름있는 가문의 자손들이 많이도 거쳐간 대표적인 인물로 작가가 사랑하는 "율리우스 카이사르"도 로도스 유학파 중 한 명이다

 

이런 로도스 섬이 중세를 지나면서 더 이상의 예전의 학원도시의 모습을 잃게 되고 투르크와 서방 유럽 세력 사이의 중간지대에 자리함으로 군사적 요충지가 된다

전쟁 삼부작 중 1편이 콘스탄티노플 함락에서 나오는 메메드 2세부터 시작된 중세 서양 세력들과 신흥세력인 투르크 간의 전쟁은 이 전쟁 삼부작으로 담담하게 그려진다

 

메메드 2세가 콘스탄티노플을 함락하고 나서 70여 년이 지난 후의 성요한 기사단의 기지인 로도스섬을 그의 증손자인 쉴레이만 대제가 공략하는 이야기이다

메메드 2세와 마찬가지로 어마어마한 인력을 동원하여 수적인 우세와 대포 등 나름의 신식 무기들도 무장한 투르크군과 마지막 남은 중세 기사 집단인 "성 요한 기사단"사이에 벌어진 이 전쟁은 앞서읽었던 콘스탄티노플 함락에 비해 조금 싱겁게 끝난다

 

작년에 읽었던 "십자군 이야기"에서 대단한 활약을 보이던 "성요한 기사단"은 공성전을 벌이면 항전을 하지만 더 이상 오지 않는 원군과 수적 열세 그리고 주민들의 항복 의지로 인해 더 이상의 항전이 불가피함을 알고 친정을 나온 투르크의 술탄 "쉴레이만"의 괘나 인자한 항복조치를 받아들이고 섬을 떠난다

 

이 책을 읽고 무엇보다 신기한 것은 아직도 "성요한 기사단"이 존재한다는 사실이었다

바티칸과 마찬가지로 독립국을 이루고 있다고 한다

10여 년 만에 다시 읽게 된 이 책은 읽는 내내 재밌었고는 못하지만 그래도 가장 최근에 읽었던 시오노 나나미의 신작인 "십자군 이야기"와 연관 지어 읽을 수 있어 더욱 재밌게 읽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