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이 보는 노인과 바다 중학생 독후감 세계문학 (중학생 독후감 따라잡기, 필독선) 93
어니스트 헤밍웨이 지음, 조신권 옮김 / 신원문화사 / 200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가끔씩 헤밍웨이와 헤르만 헤세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글 쓰는 할아버지" 라는 느낌이랄까~

 

예전에 티브이에서 "노인과 바다"의 영화를 잠깐 본 적이 있다

내가 본 장면은 폭풍우 속에서 한 노인이 뭔가와 싸우는 듯한 장면이었다

확실하게 기억하는 것은 아니지만~~

 

"노인과 바다"라는 작품에 다시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이 작품의 실제 모델이 되는 쿠바의 어부와 헤밍웨이의 이야기를 티브이로 보고서이다

쿠바를 여행하는 프로에서 실제로 헤밍웨이가 "노인과바다"를 집필하며 자주 들렀다는 어느 시골의 작은 술집이 나왔고 그곳에서 이 소설의 주인공 "산티아고"의 실제 모델이 된 어부와도 만났다고 한다

 

스토리를 대충 알고 있었기에 읽어볼 생각은 하지 않았다

평소에도 "문학"쪽에는 큰 관심이 없는 편이라 고교시절 주위에서 "세계문학전집"같은 책을 읽고 있을 때도 혼자서 별나다는 소릴 들으며 "정신분석입문"이니 "꿈의 해석"등의 당시엔 읽어도 이해도 못할 책을 읽거나 "나폴레옹 전기"를 읽었던 기억이 난다

그때는 그냥 남들이 다 읽어대는 그런 책들을 읽고 싶지가 않았다

웬만한 세계문학작품들의 내용을 이미 다 알고 있었기에 남들과의 대화에서 뒤지는 일은 없었고 오히려 책을 읽은 사람들보다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인지도 모른다

지금 생각하면 참~~

 

도서관에서 노인과 바다를 찾으니 이 책뿐이라 아쉽지만 그런대로 읽을 만했다

처음엔 역시나 지루했다

하지만 읽다 보니 단순히 큰 고기를 잡았다가 상어들에게 다 빼앗기고 앙상한 뼈만을 가져온 늙은 어부의 이야기는 아니었다

84일간 고기 한 마리 잡지 못한 어부 "산티아고"와 그를 따르는 소년과의 관계에서 사람이 누군가를 신뢰하고 존경한다는 것이 어떤 것이지를 느낄 수 있었다

무엇보다 노인이 큰 고기를 혼자 잡으면서 벌이는 사흘간의 사투 중에 혼자 하는 말들과 자신이 잡은 고기에게 하는 말들은 이 세상을 사는 사람들의 모습을 잘 표현하고 있었다

 

"인간은 죽을 수는 있지만 패배하지는 않아"

자신과 자신의 배에게 너무나도 큰 고기를 잡았지만 피 냄새를 맡고 달려드는 온갖 종류의 상어떼들에게 힘겹게 잡은 고기의 살점들을 뜯기지 않기 위해 필사적으로 싸우는 노인의 모습은

읽다 보니 눈물이 났다

 

아무도 믿지 않은 자신을 끝까지 믿어준 소년을 위해, 그리고 어부인 자신을 위해, 자신에게 잡힌 커다란 고기를 위해 힘겨운 사투를 벌이고 결국은 뼈만 앙상하게 남은 고기를 안고 돌아오는 노인은 결코 패자가 아니었다

이들을 모두 자신의 길을 묵묵히 걸어왔고 지금도 걷고 있는 자신의 삶을 사랑하는 모습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성과물인 고기의 살점들을 다 빼앗아가는 상어들에 대해서도 노인은 "자연의 일부"라며 인정하는 모습을 보인다

 

특히 "운은 내가 가지고 갈게요"라는 소년의 말은 운이 다해서 소년과 함께 할 수 없다는 노인에게 소년이 가지고 있는 노인에 대한 마음을 알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