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국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61
가와바타 야스나리 지음, 유숙자 옮김 / 민음사 / 200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끔 읽어본 일본의 소설 중에서 일본의 문학상 중에 하나인 "가와바타 야스나리 상" 이라는 상을 받았다는 작품들이 있었다

우리나라에도 "이상 문학상"이라는 상이 있으니까!

뭐 그 정도인가 했었다

어차피 일본인들이 자화자찬식으로 하나 만든 상중에 하나라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아니었다

자존심이 상하지만 이 "가와바타 야스나리" 라는 작가가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사람이 바로 이 작품 "설국"이 그로 하여금 그리고 일본이라는 나라로 하여금 노벨문학상을 수상하게 해준 작품이란다

  

도대체 어떤 작품이길래 하는 생각에 읽어보게 되었다

나는 뭔가 "1.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한" 그런 류의 소설을 예상했었는데 이건 전혀 아니다

 

내용은 그냥 한 남자가 일본의 어느 북쪽 지역에서 그곳에 게이샤를 만나서 그녀와 지내는 내용이 전부이다

이 소설을 읽는 내내 "허무"라는 것을 이렇게 아무렇지도 않으면서 또 이렇게 절실하게 표현할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서글프다거나 그런 느낌이 아닌 있는 그대로의 눈으로 가득 쌓인 지방의 아름다운 경치도 그 막막한 허무함을 더욱 짙게 느끼게 해주는 것 같았다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일이 이렇게 "허무와 고독"을 더 만드는 일이 될 수도 있구나 싶었다

 

이 작품에서의 설국의 눈으로 사방이 다 막혀서 누구와도 소통하지 못하는 주인공이 사는 곳을 비유적으로 말하는 것 같다고 멋대로 상상해 버리곤 한다

첨에는 좀 지루한 감이 있지만 읽다 보면 생각보다는 재밌게 읽을 수 있었다

뭔가 흥미진진한 것을 기대한다면 이 작품은 아니다

"노벨문학상"수상작이라는 것이 대부분 그렇듯이 인간의 내면에 감춰진 감정들이 시리도록 현실적으로 표현된 작품이었다

별 기대 없이 읽기 시작해서 별 감흥 없이 읽었지만 다 읽고 난 뒤의 느끼는 인간으로 산다는 것이 어떤 것일까? 하고

비 오는 하늘을 보면서 생각하게 만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