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명화 속으로 떠나는 따뜻한 마음여행
김선현 지음 / 좋은책만들기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예전에 미술작품을 이용한 심리치료라는 것을 들은 적이 있다

사실 누구나 좋은 그림을 보면 기분이 나아진다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을 것이다

"심리학, 명화 속으로 떠나는 따뜻한 마음 여행"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말 그대로 마음이 따뜻해지는 명화들을 보는 책이구나 했었다

 

내용은?

정반대다 ㅎㅎ

 

이 책에 소개되고 있는 화가들은 모두 일반적이지 않은 우리 흔히 말하는 "제정신이 아닌"사람들이 주를 이룬다

고갱, 클림트, 샤갈 로트레크, 뭉크, 고흐. 달리, 마그리트

다른 이름들은 그전부터 알고 있는 화가들이고 로트레크와 마그리트는 최근에 티브이 프로그램 중 하나인"명작스캔들"에서 그들의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편을 봐서 이번이 두 번째이다

 

이 책은 작가들의 주요 작품을 심리학적으로 특히 작가들의 불행했던 어린 시절을 이유로 한 내재되었거나 그 표출로 인한  정신적 질환이 미술작품으로 표현되었다고 말하고 있다

특히 고흐와 달리는 앞서 죽은 형의 대신으로 살아야 했던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고 한다

두 사람과 앞서 죽은 형의 이름을 그대로 물러 받았다고 한다'

 

어린 시절에 자신과 똑같은 이름이 새겨진 묘비를 보고 죽은 형으로 인해 부모의 무관심 속에 자라나 특히 달리의 경우는 그의 아버지에게 "죽은"형과의 비교를 당했다고 하니

얼마나 끔찍한 어린 시절을 보냈을지~~

그들의 이런 비슷한 경험을 했지만 고흐와 달리는 완전히 다른 길을 가게 되니 그것도 참 아이러니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화가들의 그림들을 많이 볼 수 있기는 하지만 게재된 그림들이 너무 작아서 그림에 대한 설명을 읽어도 그 부분을 찾을 수가 없다

게다가 지난번에도 어느 책에서도 지적했지만 게재되지 않은 그림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어서

짜증이 났다

혹시나 뒷면에 있나 하고 찾아봤지만 없다

저자가 전문가니까 제목만 들어도 그 그림이 어떤 그림인지 알겠지만 그냥 편하게 책을 읽는 사람들이 제목만으로 그 그림을 안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또 아는 그림이라고 해도 디테일한 부분까지 기억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화가에 대한 성장 배경과 그로 인해 화가가 어떤 마음을 가지고 그림을 그렸는지에 대한 내용은 내가 몰랐던 내용도 많아 흥미로웠지만 너무나도 작아서 잘 보이지도 않게 게재된 그림들은 읽는 내내 "짜증스러웠다"

혹시나 다음 번에 이 책을 읽는 사람이 있다면 이 책에 나오는 화가들의 작품이 크게 실려있는 화집을 옆에 두고 봐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