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루타르코스 영웅전 1 플루타르코스 영웅전 1
플루타르코스 지음, 이다희 옮김, 이윤기 감수 / 휴먼앤북스(Human&Books) / 201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플루타르코스 영웅전~

고교시절 방학을 하면 방학숙제 중 하나가 "그리스 로마 신화"or"플루타르코스 영웅전"을 읽고 독후감을 써오는 것이었다

시골학교에서 나름 깨인 선생님이 내주신 과제라 그런가?

그 당시엔 지금처럼 "그리스 로마신화"가 유행했던 시대도 아니니 "플루타르코스 영웅전"은 구한다는 것은 어림도 없는 일이었다

 

도서관이래 봐야 학교에 있는 도서관이 전부였고 지금은 흔해빠진 시립, 도립 도서관도 없었던 그때 이 책은 정말이지 아득한 구름처럼 먼~ 손에 잡히지 않는 책이었다

다행히 나는 초등학교 때 이미 운 좋게 그리스 로마신화를 접해서 그 유명한 볼핀치의 "그리스 로마신화"라는 두꺼운 책을 소장하고 있었다

그래서 과제물은 늘 "그리스 로마신화"로 해냈었다

 

고2 때 그 제목도 생소하던 이 책을 알게 되었다

그때부터 이 책은 언젠가는 꼭 읽고 싶은 책이었디

서양사에 대한 책을 접할 때면 "그리스 로마 신화"와 함께 가장 많이 등장하는 이 책은 그렇게 멀고 먼 길을 돌아 이제야 읽을 수 있게 된 것이다

그것도 내가 좋아하는 신화 작가 이윤기 선생님의 딸이 번역을 했다고 한다

이윤기 선생님은 이 책을 감수하다 돌아가셨다고 한다

 

플루타르코스 영웅전 이름 그대로 "플루타르코스"라는 이름의 로마 하드리아누스 황제 때 살던"최후의 그리스인"인 저자가 로마의 영웅과 그리스의 영웅들을 짝을 지어서 소개하고 있다

내가 아는 이름들의 영웅들이 등장하니 좀 허탈하다

그동안 수많은 그리스& 로마에 대한  신화나 철학서 역사서를 많이 읽은 내게 좀 식상한 감이 없지 않아 김이 빠진다는 것이 솔직한 심정이었다

 

그동안 내가 이 책에 너무나도 많은 환상을 가지고 있었나 보다

나는 플루타르코스 영웅전에서 내가 몰랐던 영웅들이 등장하는 책일 거라고 내 멋대로 상상했었었는데~~

이 1권에서는 6명의 영웅의 이야기가 나온다

테세우스:로물루스, 뤼쿠르고스 :누마, 솔론: 푸블리콜라등 잘 알고 있는 인물들이라 좀 김이 빠지기는 하지만 오랜만에 읽으니 재미는 있었다

 

이제 1권이니 앞으로 등장할 영웅들에게 대한 기대를 가지고 다음권도 재밌게 읽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몇십 년을 기다려 만난 책이니 너무 기대가 컸나 보다

하지만 드디어 읽게 된 플루타르코스 영웅전은 그 오랜 시간 이 책에 대한 "읽고 싶다는 마음"만은 아직도 변하지 않았다는 것을 느끼게 해 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