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건축가 안토니오 가우디의 하루 생각을 더하는 그림책
포 에스트라다 글.그림, 김배경 옮김 / 책속물고기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이었나 예능 프로 중의 하나인 "꽃보다 할배"에서 스페인을 여행하면서 한동안 스페인 여행 붕이 일어났다고 한다

스페인 편을 보면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무엇보다 "가우디"f라는 이름이었다

평소에 세계의 유명 건축물에 대한 관심이 많아서 관련 책들을 보면서 가우디를 처음 알았다

"사그리다 파밀리아" 지금도 짓고 있는 가우디의 유작이자 영원의 안식처가 된 이 성당에 대해서 요즈음 누구나 다 알 것이다

하지만 내가 처음 가우디를 알았던 그 시절엔 가우디를 이야기하면 아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이 책을 볼 생각을 한 이유는 다음 주에 보러 갈 가우디전 때문이다

지난 7월부터인가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에서 가우디전을 하고 있다길래 가보고 싶었었다

별 기대 없이 응모했던 초대권 이벤트에 당첨이 되어서 초대권을 네 장이나  받았다

지난번 대구에서 했었단 "반 고흐 미디어 아트전"도 이벤트에 당첨이 되어서 조카를 데리고 다녀왔는데 괘 좋았었다

작은 조카를 함께 데려가지 못한 것이 아쉬웠었다

 

시골에 살다 보니 이 문화체험을 할 기회가 거의 없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기필코 조카들을 다 데리고 갈 생각이었다

초대권도 네 장이나 있으니까^^

그런데 우리 집 꼬마들이 그저 서울에 간다는 것만 기뻐하고 정작 가우디에 대해서는 별로 아는 바가 없었다

큰조카도 기껏해야 예능 프로에서 잠깐 나온 설명을 알고 있을 뿐이었다

그러던 차에 이 책의 서평단을 모집한다는 글을 봤고 가우디전에 대한 예비 공부로 보면 좋을 것 같았다

 

책은 가우디의 하루를 이야기하는 식으로 그의 건축물들과 그의 친구 그리고 그의 인생에 대한 이야기들을 요약적으로 들려준다

그저 독특한 건축물을 남긴 스페인의 천재 건축가 정도로만 알고 있었으며 인간 가우디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이 없었는데 이 책은 조금이나마 인간 "안토니오 가우디"를 만날 수 있었다

시대를 앞서갔던 그의 건축물 특히 지금도 그렇게 멋진 아파트는 없을 거 같은 "카사 밀라"가 예술적으로는 멋져 보이지만 그 시대 그곳에 살던 사람에게는 그저 불편한 집이었을 뿐이라는 것도 ㅎㅎ

 

친구이자 투자자였던 구엘백작의 이름이 붙인 "구엘공원" 상징이 된 타일 도마뱀에 대한 가우디의 특별한 애정도 느낄 수 있었다

자신이 사랑한 바르셀로나의 거리 구석구석을 자신의 작품들로 채우고 도시 자체를 "가우디 갤러리"로 만든 그이지만 예나 지금이나 겉모습만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인간들로 인해 허망하게 죽음을 맞이하게 되었다고 하니 안타깝다

만일 그가 그 전차 사고로 죽지 않고 몇 년이라도 더 살았더라면 지금의 사그리다 파밀리아는 어떤 모습이었을지도 잠시 궁금해진다

지금은 미술관에서 하는 가우디전을 보는 것이 전부이지만 언젠가 우리 집 꼬마들이 바르셀로나에 가서 진짜 가우디를 만날 수 있는 그날이 오기를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