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잘될 거라고 오키나와 In the Blue 19
이진주 지음 / 쉼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키나와~

지금 알고 있는 오키나와는 미군 기지가 있는 곳으로 일본의 제주도 비슷한 느낌의 일본 본토와는 달리 따뜻한 남국의 정취가 묻어나는 섬이라고 알고 있다

예전에 봤던 어느 일본 쇼 프로그램에서 헬기를 타고 내려온 에메랄드빛 바닷가가 지금도 기억이 난다

당시에 조금 일본어를 공부하고 있었던지라 웬만한 프로그램들은 그냥 봤는데 이 오키나와 편은 정말 무슨 말인지 하나도 알아듣지 못했었다

 

그저 일본의 제주도 정도로만 생각했던 오키나와가 일본 본토보다 타이완에 더 가깝다는 것도 의외였다

막연하게 일본인들의 휴양도시라고만 생각했던 오키나와에 대해서 새로운 사실들을 많이 알게 되었다

생각해보니 이 책과 같은 시리즈 중에 한 권인 홋카이도 편을 보면 홋카이도의 원주민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원래 홋카이도에 살았던 사람들은 지금의 일본인이 아니었다고 한다

이곳 오키나와도 역시 마찬가지이다

 

일본 본토와는 다른 민족의 사람들이 살고 있었지만 일본 본토인들로 인해 그 원주민들이 많이 사려지고 죽었다고 한다

특히 세계 2차대전 당시 전쟁은 일본 본토인들이 냈는데 왜 애꿏은 오키나와를 전쟁터를 만들었는지~~

결과적으로 본토인들은 자신들이 벌인 전쟁을 본토가 아닌 오키나와에서 하고 원래 원주민들의 문화며 유적들을 아무 가책도 없이 파괴하는 모습들을 보면서 미국 전쟁이나 아프리카에서의 전쟁 이야기와 어쩌면 그렇게 같은 모습들인지 조금 답답하다

 

멋진 자연과 그곳을 지키고 소중히 여기며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잃을 수 있었다 

다채로운 남국의 요리 재료들과 본토에서와는 전혀 다른 생선을 비롯한 해산물 요리들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편안하게 잃을 수 있었다

일본 본토와는 다른 오키나와의 매력을 느낄 수 있었고 지금의 오키나와를 이루고 있는 다양한 모습들을 볼 수 있어 좋았다

 

오키나와의 이름은 많이 들었지만 솔직히 위치조차 제대로 알지 못했었다

우리나라 프로 야구팀이 겨울 전지훈련 장소로 많이 알려진 곳으로 그저 따뜻한 남쪽나라 정도로만 알고 있던 오키나와에 대해서 많이 알게 된 것 같다

우리나라 팥빙수와 비슷한 강낭콩 빙수도 인상적이었고 일본 본토와는 너무나 다른 환경도, 여유로운 사람들도 좋아 보였다

요즘 우리나라도 제주도로 이사 가는 사람들이 많다던데 일본에서도 본토를 떠나 오키나와로 이사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아름다운 자연환경에 여유로운 생활을 느끼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낙원인 셈이다

 

[이 글은 해당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