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 것도 없는 풍족한 섬
사키야마 가즈히코 지음, 이윤희.다카하시 유키 옮김 / 콤마 / 2015년 4월
평점 :
품절



솔직히 말하면 이 "아무것도 없는 풍족한 섬"이라는 제목을 보고 무슨 책 제목이 이런 건가?? 싶었다

아무것도 없는 어떻게 풍족하다는 것인지 도저히 감이 오지 않았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이 말의 의미를 알 것 같았다

풍족하다는 것의 의미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세속적인 풍족은 아닌 것 같았다

 

한 일본인이 우연히 필리핀의 어느 작은 섬으로 휴가를 오게 되면서 이 책의 이야기는 시작된다

미국 유학까지 다녀온 잘 나가는 회사원이었던 이 책의 저자인 사키야마 가즈히코는 자신이 휴가를 온 필리핀의 작은 섬 카오하간에 반하게 된다

그리고 필리핀의 지인으로부터 그 섬이 매매 대상이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섬을 산다는 것~ ㅎㅎ 솔직히 두바이의 재벌도 아니고 무슨 배나 차를 사듯이 섬을 산다는 것도 신기했지만 우리나라의 외도라는 섬도 개인 섬이라고 들은 적이 있으니 국가 소유가 아닌 개인이 소유한 섬들이 괘 있는 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카오하간 가격은 생각보다 높지 않아 더욱 의외였다

한화 6억 원을 내고 섬을 구입하기는 했지만 당장의 이주는 할 수 있었다고 한다

 

섬은 행정상 법적으로 여러 가지 문제가 있어 그 문제들을 해결하고 소유자가 되는 데는 시간이 괘 걸린다

하지만 이 작은 섬이 지닌 가장 큰 문제점은 이 섬에서 살고 있는 적지 않은 필리핀의 주민들이었다

저자의 지인들은 나중에 문제가 일어날 여지를 남겨두느니 섬에 살고 있던 사람들을 모두 쫓아내라고 한다

법적으로 섬은 저자의 개인 소유지이니 그들은 남의 땅에 허가 없이 살고 있는 셈이니 당연히 떠나는 것이 맞을 것이다

 

하지만 저자는 그들을 내쫓는 대신에 함께 살아가는 길을 선택한다

기본적인 편의시젓조차 없는 섬에 산다는 것은 문명세계에서 그것도 도쿄나 미국에서 살아왔던 저자나 저자의 부인에게는 힘든 일일것이다

집을 짓고 기본적인 편의 시설들을 하나하나 만들어가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단순하게 섬이 자신의 소유물이 되었다고 해서 그 섬에서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일은 아니라는 것을 절실하게 느낀다

 

그리고 섬의 주민들과 함께 살아가는 일도 그리 녹록지는 않은 일인 것 같았다

몇 안되는 아이들을 위해서 학교를 만들고 섬의 주민들이 경제적으로 조금이나마 더 나은 삶을 살아가게 해주려는 저자의 노력들이 돋보였다

3학년부터는 배를 타고 다른 섬으로 가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섬사람들은 초등학교 2학년 최종학력이라고 한다

섬안에서 기껏해야 어부가 되는 일 외에는 아무것도 비전이 없는 거 같은 그들에게 적어도 다른 일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라도 주고 싶었다고 한다

 

섬이 가진 아름다움을 지켜가면서 경제적으로 조금이나 더 윤택하기 위해 여러 가지 고민들을 하게 일을 계획하는 모습은 열정적으로 보였다

특히 저자와 저자의 아내가 섬을 산책하며 그곳에 함께 살아가고 있는 주민들과 인사를 나누는 부분을 읽으면 참 멋있는 인생을 사는구나 싶어진다

시작이야 자신의 개인적인 희망에서 시작되었지만 단순하게 섬을 소유하고 혼자만 즐기는 것이 아닌 그곳 사람들과 조화롭게 살아가며 그들을 존중하고 그들에게 존중받는 저자의 모습은

어떻게 사는 것이 진정으로 행복하고 풍요로운 인생인가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 주는 것 같았다

  

[이 글은 해당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