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밌어서 밤새읽는 수학자들 이야기 재밌어서 밤새 읽는 시리즈
사쿠라이 스스무 지음, 조미량 옮김, 계영희 감수 / 더숲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번에도 읽었었다

수학자들 이야기~

"위대한 수학자의 수락의 즐거움"이라는 책이었다

많은 수학자들이 등장하는 책으로 각 수학자들마다 3-5 페이지 정도로 간단한 생애 이야기와 그 수학자가 연구한 문제들에 대해 간단하게 읽을 수 있었다

 

재밌어서 밤새 읽는 시리즈는 새로운 책이 나올 때마다 기대하게 된다

이번에는 또 어떤 주제가~ 하고 말이다

벌써 몇 권이나 읽어서인지 이 시리즈는 익숙해진 것 같기도 하다

이번에는 수학자들 이야기라고 하니 가장 먼저 머릿속에 떠오르는 인물은 역시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로 긴 시간 수학자들로 하여금 도전의 대표 문제를 만들어낸 프랑스의 아마추어 수학자 페르마이다

 

그리고 어이없는 결투로 젊은 나이에 죽어버린 갈루아, 한두 명이 아닌 가문 전체가 수학자 가문인 베르누이 가문의 사람들, 역사상 가장 천재라고 알려진 오일러, 마지막으로 단 한 번도 정규적인 교육을 받은 적이 없는 그리고 고향인 인도로 돌아와서 바로 숨을 거둔 천재 라마누잔 등이 떠오른다

이렇게 놓고 보니 내가 기억하는 수학자들은 천재라는 점도 있지만 인생 자체가 조금은 특이한 사람들인 것 같다

 

아 책에서는 뉴턴이 명예욕이 없는 사람이라고 되어있지만 다른 책에서 본 뉴턴은 명예욕도 경제적인 욕심도, 무엇보다 자신에 대한 애정이 넘치는 나쁜 말로는 이기적인 사람으로 알고 있는데 내용이 달라서 좀 의외였다

네이피어에 대한 이야기는 낯설었지만 그가 사랑한 수학이며 그의 열정을 이어받아 업적을 이룬 제자의 이야기는 인상적이었다    

 

뉴턴과 아인슈타인, 페르마에 대한 이야기는 괘 많은 책을 읽어서 어느 정도는 알고 있었지만 세키 타카카즈라는 일본 수학천재에 대한 이야기는 이 책에서 처음 알게 되었다

페르마의 정리를 증명하기 위해 노력했던 일본인 수학자들의 이야기는 앞서 다른 책에서 읽은 적이 있다

 

저자의 말대로 지금의 수학은 그저 공식을 외우고 문제에 맞는 공식을 찾아서 대입하고 계산하는 문제가 전부이다

그래서 보통의 학생들은 학교에서 배우는 수학은 그저 시험을 위한 일시적인 학문이 되었다

하지만 수학은 알면 알수록 우리의 일상생활에 많은 공여를 하고 있다

물른 수학은 일반인들에게는 솔직히 무슨 말을 하는 건지 이해조차 하기 힘든 학문이다

 

이런 수학자들에 대한 책을 읽다 보면, 그들이 연구했던 이론이나 수식을 접할 때면 같은 사람인데 이렇게 머리가 다르구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이 책에서도 저자의 풀이를 읽어도 이해가지 않는 부분이 너무 많았다

적게 50년 많게는 몇 백전에 살았던 그들을 그토록 매력적으로 휘어잡았던 그 문제들을 지금을 살면서도 풀이를 보고도 이해조차 하지 못하는 자신이 조금은 비참해지기도 한다

이런 천재들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이런 생각을 하는 것은 이들의 머리와 그 열정이 부럽기 때문일 것이다

 

[이 글은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