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헌의 서양미술 특강 - 우리 시각으로 다시 보는 서양미술
이주헌 지음 / 아트북스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의 글을 좋아한다

괘 오래전에 친구에게 받은 저자의 책 한권이 저자와의 첫 만남이었다

그리스 로마 신화를 그린 미술작품들을 보다가 서양미술에 관심을 가지게 된 초기 친구에게 책 한권을 선물로 받았다

 

내 주변에서 유일하게 나보다 더 그림이나 예술에 대해 관심이 많은 친구인지라 가끔 친구의 책꽂이에서 발견한 책들을 읽어보는 경우도 많다

원체 책을 아끼는 친구인지라 자신의 책을 누군가에게 빌려주거나 하지도 않고 책을 살 때에도 책 표지 하나하나까지 꼼꼼하게 살피는 친구이다

 

나 역시도 약간은 그런 면이 없지 않아 있지만 친구정도는 아니다 ㅎㅎ

이 책은 저자의 책중에 가장 최근에 나온 책인가보다

저자의 책들을 거의 다 읽은 나로서는 저자의 책이 새로 나온다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책을 발견하자마자 도서관에 희망도서신청을 했다

 

이 책은 그동안에 읽었던 서양미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들도 많아 좋았지만 제목과는 의외로 동양 미술에 대해서도 새로운 이해를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서구 사회에서는 독립성이 중요한 가치로 작용하고,한국과 같은 동양 사회에서는 상호 의존성이 중요한 가치로 작용합니다.  
페이지 : 95 

 

예전에 어느 철학서에서 읽은 기억이 난다

서양인들에게 자연은 지배하는 것이고 동양인들에게 자연은 지배하거나 지뱅당하는 것이 아닌 자신을 포함한 하나의 세상이고 세계이다

제 6강에서 저자는 동양의 산수화와 서양의 풍경하의 차이에 대해 알려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