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 있는 심리학 이야기 - 10대가 묻고 18명의 심리학자가 답하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2014년 12월 청소년 권장도서 선정 10대를 위한 문답수업 2
류쉬에 지음, 허진아 옮김, 문지현 감수 / 글담출판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현대 정신의학 분야의 대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프로이트와 융의 강의를 실제로 들을 수 있다면~~

이 말도 안되는 상상이 이 책에서 이뤄진다

책을 보면서 비슷한 전개를 본 기억이 났는데 생각해보니 전에는 철학자들이었다

"소설보다 재밌는 철학 "이라는 책이었다

저명한 철학자들이 한 명씩 자신이 연구했던 주제들에 대해 현대의 사람들을 상대로 강의하는 어떻게 보면 판타지 영화 같은 책이었던 걸로 기억한다

 

이 책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현대 심리학을 있게 한 저명한 학자들이 등장한다

가장 먼저 등장한 이는 역시 프로이트이다

초등 6학년 때 우연히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이라는 책을 읽었었다

지금 봐도 이해가 되지 않는 그 책을 그 시절에 이해할리 만무한데 ㅎㅎ

처음에는 제목 그대로 "꿈의 해석" 해몽에 대한 책인 줄 알았었다

프로이트라는 이름도 그가 정신의학의 창시자라는 것도 알지 못 했던 그 어린 시절에 읽었던 그 책으로 인해 프로이트와 처음 만났다

 

그 후로 정신분석한 입문이라는 책도 읽었던 기억이 난다

프로이트를 시작으로 그의 제자라고도 할 수 있는 칼 융의 책도 읽었으며 피아제 등의 저서도 몇 권인가 읽었지만 이 책에 나오는 심리학자 대부분은 낯선 이름이다

오히려 그래서 더 신선했었던 것인지도 모르겠다

심리학 책을 많이 보기는 했지만 프로이트와 융, 피아제외에는 학자들의 정론에 대해서는 별로 아는 것이 없었다

생각해보니 대부분 현대의 정신과 의사들이 저술한 책을 주로 읽었던 것 같다  

 

이 책을 통해서 다양한 심리학자들과 그들의 이론에 대해 알게 되었고 이 책에서 살짝 맛보기로 접한 것들에 대해 더 알고 싶어졌다

다음에 도서관에 가서 찾아봐야 할 책의 목록이 괘 늘어났다

이 책에서 소개된 학자들에 대해서도 더 알고 싶고 그들의 저서도 찾아서 읽어봐야 할 것 같다

심리학에 대해 좀 더 깊이 체계적으로 알고 싶은 이들에게는 좋은 길잡이가 될 것 같은 책이었다

 

[이 글은 한우리 서평단으로 제곰 받은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