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인수업 - 나를 넘어 나를 만나다
박찬국 지음 / 21세기북스 / 2014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차라리 원래대로 "니체 씨 인생이란 무엇인가요~'라면 적어도 눈길이 머물고 한 번은 손을 뻗어 책을 빼 볼 생각은 들텐데

만일 내가 도서관이나 서점에서 이 두 제목의 책을 본다면 위험하게 살아라는 글쎄 요즘 너무 흔하디 흔한 처세술에 책일 거라 단정 짓고 아마 서가에서 꺼내보지도 않을 것이다

왜 제목을 이렇게 하는 건지 잘 모르겠다

 

예전에도 니체에 대한 책을 몇 권인가 읽은 적이 있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그의 정신력이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 다시 한번 느끼게 한다

그건 아마도 나날이 아픈 내 몸 상태와 관련이 깊을 것이다

천재 중 한 사람인 니체는 25세에 문학 교수가 된다

지금도 그렇지만 그 당시에도 이렇게 젊은 나이에 교수가 되는 것은 보통 사람들에게는 불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그의 인생에서 행복한 시간은 그리 길지 않았던 것 같다

그 후 니체는 병에 걸렸고 평생 그 병에 시달리다가 생을 마감한다

객관적으로 보면 잘 나가던 천재 대학교수님이 몹쓸 병에 걸려 얼마 안 되는 연금으로 병원을 전전하다가 빈곤하게 생을 마감한 것이다

 

그러나 그는 병에 걸려 대학교수직을 그만둔 것을 기점으로 철학자로서의 인생을 시작한다

니체의 육체적으로는 가엾은 인생의 시작일지도 모르지만 그는 정신적으로 더 강해지는 것 같다

그리고 많은 시간이 지난 지금 그의 이름이 남겨진 것은 문학 교수님이 아닌 철학자, 사상가로서의 그의 업적 때문이니 그의 말대로

그를 죽이지 않는 것은 그를 더 강하게 만든 것이다

 

이 책에서 니체는 10가지 질문에 답변을 해준다

그 10가지 질문들은 누구나 한 번쯤은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느끼는 의문이라 생각된다

1. 니체 씨, 저는 왜 이렇게 운이 없을까요? 이 세상은 너무 불공평한 것 같아요

 

 진정한 의미에서의 '행복한 인간'은 고난과 고통이 없기를 바라지 않고, 그런 것들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정신적인 평정과 충일함을 느낄 수 있는 사람입니다  

 

-p44

운이 없기로 따진다면 니체 역시 만만치가 않을 것이다

25살 대학교수님이 될 때까지는 그런대로 평탄하고 행복한 삶을 살았지만 그 후는 병으로 엉망이 되어버렸으니 그러나 그는 정신적으로 굉장한 강한 사람이라는 것을 확인시켜주는 듯하다

행복의 의미에 대해 고난과 고통을 있는 그래도 받아들이고 평정과 충일감을 느끼는 것이라고 하니 말이다

하지만 사실 그는 자신에게 다가온 불행을 스스로 어떻게 할 수가 없으니 이런 선택을 한 것이 아닐까 생각되기도 한다

만약 그가 평탄한 인생을 살았다면 이런 생각조차 할 필요가 없었을지도 모른다

 

 

4. 니체 씨, 사람들은 왜 싸우는 것일까요? 싸움 없는 세상은 과연 이루어질 수 없나요?

 

이 질문에 니체는 전쟁과 투쟁이 있어 인간문화가 발전한다고 대답했다

결과적으로 싸움 없는 세상은 불가능하다는 이야기가 아닐까~

전쟁과 투쟁이 발전을 위한 것이라면 그것들이 없다면 결국 세상은 퇴보한다는 그리고 언젠가는 쇠망이라는 당연한 수순을 밟을 테니 말이다

 

가장 좋은 것은 그대에게 불가능한 것이다. 그것은 태어나지 않는 것이며 존재하지 않는 것이고 무無로 존재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대에게 차선의 것이 있다면 그것은 일찍 죽는 것이다 

-p92 

 전설 속의 미다스 왕이 디오니소스의 시종인 살레노스에게 인간에게 가장 좋은 것이 무엇이냐고 물었고 이 질문에 침묵을 지키던 살레노스는 미다스 왕의 재촉에 이렇게 답했다고 한다

아주 오래전에 이런 생각을 한 적이 있었다

존재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이고 그다음은 최대한 일찍 죽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이 아닐까~하고

살레노스의 답변 그대로를 말이다

삶을 살아갈수록 괴롭고 힘든 일만 늘어날테니 가장 큰 행복을 느끼는 것은 바로 이 방법이 아닐까 하고

나랑 똑같은 생각을 한 사람이 옛날에도 있었구나~~

잠시 예전 생각이 났다

 

5. 니체 씨 저는 한때 신을 믿었지만 점점 회의가 듭니다 우리 삶에 종교는 필요한 것일까요?

 

역시 니체라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말이 있을 것이다

"신은 죽었다"

하지만 예전에 어느 책에서 니체가 한말이 생각난다

신은 믿는 것과 믿지 않는 것 중에 합리성을 따진다면 신을 믿는 것이 더 합리적이다

왜냐하면 신이 존재한다면 믿어서 다행이고 신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믿어서 손해 볼 일은 없으니 일단은 믿는 것이 득이라고 했던 이 말을 읽고 만약 그 옛날 내게 전도하던 많은 이들 중에 한 명이라도 니체의 이 말을 했다면 지금 나는 독실한 기독교인이 되었을지도 모를 텐데 말이다

하지만 니체가 죽었다고 말했던 그 신은 일반적인 신과는 다른 의미인 것 같다

 

니체는 예수가 말하는 천국은 사람들이 사후에 가는 곳이 아니라 우리 마음속의 특정한 상태를 가리키는 상징일 뿐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즉 영원과 완성의 느낌을 상징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예수는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어떻게 살아야만 하는지를 보여주기 위해서 십자가 위에서 죽음을 택했다고 봅니다

예수는 자신에 대한 모든 중상과 탄압에 대해서 저항하거나 분노하지 않았으며 자신의 권리를 변호하지도 않고 오히려 자신을 죽이려는 이들을 사랑하면서 죽었다는 것입니다

예수가 인류에게 남긴 것은 특정한 교리 체계가 아니라 이러한 삶의 모습이었습니다 

- p117 -118 

이 부분을 읽으면서 예수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기독교에서 말하는 인류의 원죄를 짊어지고 대신 죽어간 그리고 그 죽음에 대한 대가로 자신을 믿으라고 협박하는 비호감적인 인물이 아닌

선지자라는 말이 잘 어울리는 그런 인간적인 인물로 보였다

몇 달 전에 소크라테스와 붓다와 함께 3대 선지자에 대한 책을 읽었는데 이 글을 보니 왜 예수가 선지자라는 것인지 잘 알 수 있다

 

 

 이러한 권위주의적인 태도는 쓰나미가 태국과 일본을 덮쳤을 때 그 국가들에서 쓰나미가 일어난 것은 '그 나라 국민들이 기독교를 믿지 않고 미신을 믿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던 일부 목사들의 태도에서 가장 잘 나타납니다

-p130 

 이 책을 읽던 중에 가장 어이없는 말이었다

이게 사람이 할 말인가~~

종교를 떠나 인간대 인간으로 이런 말을 한다는 것은 그것도 한 종교의 지도자라는 사람들이~

종교라는 편협하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이건 정도가 심한 것 같다

지금도 종교 문제로 전쟁이 끊이지 않고 많은 이들이 이유도 알지 못한 채 그저 신앙이라는 이름하에 목숨을 잃어가고 있다

십자군에 대한 이야기를 읽을 때는 생각한 거지만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 만들어 낸 종교가 이제 인간을 죽음에 이르게 하고 있으니 아이러니라고 생각된다

 

 

초인은 강한 긍지와 용기 그리고 민활한 지혜를 갖추고 있으면서 자신보다 강한 자에 대해서는 의연하고 도전적이지만 패자에 대해서는 관용과 자비를 베풀 줄 아는 자를 가리킵니다. 니체는 신이 죽은 자리에   초인의 이상理想이 들어서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p139 

신은 죽었다고 했던 니체가 신의 자리에 들어갈 초인이라는 존재를 만들어 낸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 율리우스 카이사르를 종합한 인간~

로마 역사에 관한 책을 읽다 보면 "카이사르"는 완벽하지는 않지만 매력적인 인간형이다

지금으로 말하면 능력 있고 쿨한 인간형의 대표자가 아닐까~

이런 카이사르와 모든 것을 보듬어 안은 채 죽어간 예수 같은 사람이 과연 존재할 수나 있을까??

언젠가 인류 역사상 가장 완벽한 인물이라고 하는 "체 게바라"를 니체가 만났다면 그를 초인이라고 하지는 않았을까 궁금해진다  

개인적으로 카이사르와 체 게바라는 내가 아는 인류 가운데 가장 호감 가는 인물이기도 하다 ^^

 

6. 니체 씨, 우리에게 삶의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절대적인 진리 체계는 없을까요??

 

솔직히 이 질문은 그다지 궁금하지 않다

니체가 아무리 뛰어난 철학자라고 해도 이런 것은 무리지 않을까 싶다

삶의 방향이 같지 않을 텐데 무엇보다 절대적인 진리라는 것 자체의 존재에 대해 회의적인 나로서는 이런 질문자체를 한다는 것이 조금 의외였다

 

 

인류의 역사를 살펴볼 때 인간의 삶을 가장 위협하는 것 중에서 가장 위험한 것은 특정한 종교적 혹은 정치적 이념에 대한 독단적인 확신이 아닌가 합니다. 아무리 흉악한 살인범이라도 100명이 넘는 많은 사람을 죽이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특정한 종교적인 이념이나 정치적인 이념에 독단적으로 사로잡힌 사람들은 하나의 군중을 형성하면서 아무런 양심의 가책 없이 수많은 사람들을 죽일 수 있습니다.

-p163   

앞에서도 나왔지만 종교뿐만 아니라 정치적 이념이 이념 자체를 넘어 종교화된다는 것은 무서운 일이다

개인적으로는 아무 문제가 없는 사람일지라도 이런 신념에 사로잡혀 뭉치면 어머어만 집단의 힘을 과시하게 되기 때문이다

인류 역사상 일어났던 전쟁들이 바로 이 정치적인 이념으로 일어난 경우이다

히틀러~

개인은 별 볼 일 없는 외모의 독일 장교였던 그는 나치주의라는 것을 이뤄 수많은 죄 없는 사람들을 죽였다

어떤 희대의 연쇄살인자도 이 왜소한 독일인을 이길 수는 없다

 

사람들이 어떤 이념을 독단적으로 신봉하는 것은 그것이 진리이기 때문이 아니라 그것이 자신에게 삶의 위안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떤 독단적인 이념을 철저하게 신봉하는 사람은 진리 대신 삶의 위인을 선택한 사람입니다. 그는 진리를 희생하여 삶의 위로와 살라갈 힘을 얻으려고 합니다

-p165   

종교도 이념도 결국은 인간이 만들고 선택한 것이다

진리이기 때문에 믿는 것이 아닌 스스로 그것을 믿기에 자신에게만은 진리가 되어버리는 것이 아닐까~

진리 대신 삶의 위안을 택하는 것이 잘못된 일이라고는 생각되지는 않는다

이것 또한 약한 인간이 힘겨운 세상을 살아가기 위한 생존 방법이 아니었을까??

니체가 보기엔 가치가 없는 일일지도 모르지만 말이다

모든 사람들이 모두 니체처럼 강한 정신력을 가질 수는 없으니 말이다

 

8. 니체 씨, 저는 가끔 삶의 끈을 놓아버리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런 생각을 하는 제가 잘못된 걸까요??

 

아주 오래전에 대학시절에 들었던 사회학 강의에서 뒤르켐이라는 학자가 쓴 "자살론"에 대해 배운 적이 있다

"자살은 사회적인 타살이다"

그 당시에는 그저 고개만 끄적이던 이 말이 요즘 우리 사회를 보면 딱 들어맞는 말이 되었다

목숨을 끊는 것은 개인이지만 그 개인을 죽음으로 몰고 가는 것은 지금 우리가 숨 쉬고 있는 바로 이 사회이다

물른 이런 자살은 니체가 말하는 결코 바람직하지 못한 형태의 자살이다

 

니체는 자살 자체에 대해서는 관대하다

자유롭고 의식적인 죽음을 선택하라고 니체는 말한다

 

니체는 삶에도 품위 있는 삶과 그렇지 못한 삶이 있듯이 자살에도 품위 있고 위대한 자살과 저열하고 비겁한 자살이 있다고 봅니다. 

또한 종교가 자살을 죄로 봄으로써 자신의 생명을 연장하려는 사람들의 비겁한 마음을 조장하고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p202

예전에 읽었던 "사과나무"라는 소설에서 연인에게 버림받고 자살한 여인을  묘지가 아닌 십자로 한가운데 묻었다는 이야기가 기억난다

읽은 지 괘나 오래된 책인데도 이 부분은 조금은 충격적이라 아직도 기억이 난다  

종교 특히 기독교에서는 자살에 대해 비판적이다

서양에서는 공동묘지로 생각되는 교회 묘지에도 자살자들은 묻히지 못한다고 한다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말이다

 

이외에도 9. 10번째 질문에서 '그대 자신이 돼라'라는 니체에 말에 대해 우리가 자신이 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며 '자기를 극복하라'라는 말에서 '자기극복'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질문하고 있다

이 책에서 말하는 니체의 10가지 질문들에 대한 답들을 읽다 보면 저자 개인에 대해서도 또 멀게만 느껴졌던 "니체"라는 철학자에 대해서도 조금은 가깝게 느껴지도 한다

하지만 책은 250페이지가 조금 안되는 그리 많지 않은 양임에도 생각할 거리가 많아서 좀처럼 진도가 나아가지 않으니 읽는 동안에 조금은 인내심이 필요한 책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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