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에 가면 산나물 들에 가면 들나물 - 어린이를 위한 산나물 들나물 대백과 지식은 내 친구 8
오현식 글.사진, 박은지 그림 / 논장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어린이날에 함께 밭에 간 정현이가 작은 풀을 들고 와서 물었다

이건 이름이 뭐야??

늘 아파트 단지 내에서 놀고 아스팔트 길만 다닌 올해 초등학생이 된 8사 정현이는 가끔 이렇게 작은 꽃이나 풀을 가지고 와서 묻곤 한다

그러고 보니 예전에 정은이도 그랬었다

지금은 커서 그렇지 그렇게 질문을 하지는 않지만 말이다

 

예전에 길에 핀 꽃이며 나무며 보이는 대로 다 물어보곤 했었다

그때도 지금처럼 아는 것을 알려주었지만 아이가 묻는 것에 많을 것들은 이릉을 대답해주지 못했었던 기억이 난다

클래식 음악이나 서양미술작품은 묻지 않는 것도 가르쳐주면서 말이다

나 역시도 시골에서 나고 자랐지만 이런 분야는 잘 모른다

그나마 몸이 안 좋아진 후에 약초에 몸에 좋은 나물 등에 관심을 가지고 약간의 책을 본 것이 내가 아는 전부이다

그러고 보니 3년 전에 어머니께서 약초에 관한 책을 구해달라고 하셔서 선물로 드린 적도 있다

 

첨엔 이 책을 보면서 아이들과 재밌게 우리나라 식물에 대해 특히 책의 제목대로 나물의 이름 정도만 알려줄 생각이었다

하지만 책을 받아보고 좀 놀랐다

어린이를 위한 산나물 들나물 대백과라는 이름보다는 그냥 산나물 들나물 대백과였다

나물에 대한 설명들이 어린이뿐만 아니라 성인이 봐도 괘 유용한 것이었다

 

단순하게 사진이나 있고 특징이나 몇 줄 있을 줄 알았는데

나물의 이름뿐만 아니라 그 이름의 유래와 그 나물이 가진 영양소와 효능 게다가 가장 중요한 먹는 방법까지 있는 것이다

나물이라고 하면 거의 데쳐서 무치는 것이 일반적이기는 하지만 고들빼기처럼 김치를 담가먹는 것도 나물로 먹어도 그 무치는 방법이 다른 것들도 있다

아마 책에서 소개하는 방법이 그 나물을 가장 맛있게 가장 영양적으로 파괴를 적게 하며 먹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이 책에 실린 많은 나물들 중에 이미 알고 있는 흔한 나물들에 대해서는 영양성분을 보고 다시 한번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또 지금까지 존재조차 알지 못한 나물들도 많이 알게 되었다

아이들과 함께 밭두렁으로 나물이라도 뜯으러 간다면 이제는 예전보다 더 다양한 나물들을 채취할 수 있을 것 같다

책에 나온 사진들과 비교하면서 실제로 그 나물을 찾는 것도 좋은 공부가 될 것 같다

다양한 나물들을 알 수 있어 아이들도 어른들에게도 좋은 정보를 주는 책이었다

 

[이 글은 한우리서평단으로 제공받은 책을 보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