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정의 히말라야 환상방황
정유정 지음 / 은행나무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 '정유정"의 이름은 들은 적이 있다

작년에 베스트셀러 순위에 있었던 것으로 기억되는 "28"이라는 작품과 "7년의 밤"이라는 작품은 괘나 유명해서 조금은 궁금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웬만해서는 소설은 읽지 않는 주의고 특히 한국 현대 소설은 어지간해서는 손대지 않는 편이라 그렇게 잠시 동안의 호기심으로 넘어갔다

그래서 나는 이 작가에 대해서도 작가의 작품에 대해서도 전혀 아는 바가 없다

 

이 작품 "히말라야 환상방황"이 내가 작가 정유정의 글 자체를 처음으로 접하는 것인 셈이다

"히말라야"는 우리가 흔히 아는 대로 세계의 지붕인 지구 상에서 가장 높은 봉우로 8848m의 히말라야를 중심으로 K2,, 칸첸중가, 안나프루나 등 7개의 고봉들이 밀집된 지역이다

우리나라 산악가들이 목숨을 잃은 곳이기도 하다

지난번에 신문기자 출신의 저자가 쓴 히말라야에 대한 책을 읽은 적이 있어서 히말라야에 대한 지식적인 부분은 괘나 충족했다

그래서 이번에는 작가의 시선에서 만나는 히말라야가 궁금했다

 

흔히 생각하기로 히말라야라고 하면 전문 산악인만 갈 수 있는 곳이라는 선입견이 있지만 트레킹이 유행인 요즘에 발맞춰 히말라야에도 난이도별로 다양한 트레킹 코스가 생겼다는 것은 지난번 책에서 봤지만 그 코스를 트레킹 한 여행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아무리 난이도가 낮은 코스라고 해도 해발고도 자체가 높은 지대라 그렇게 만만치는 않을 것이다

특히 저자의 일정은 기간도 코스도 만만하게 볼 거리는 아닌 것 같았다

 

게다가 저자는 이 여행이 처음으로 떠난 해외여행이라고 한다

흔히 처음으로 해외여행을 가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가고 싶어 하는 것은 유럽, 요즘 우리나라에서는 어느 예능 프로의 영양으로 스페인이 1위라고 하지만 여전히 세계적은 작품들이 가득한 루브르박물관이 있고 에펠탑이 있으며 잘 차려입은 파리지엔들이 센 강가의 카페에서 우아하게 커피를 마시고 있는 프랑스 파리인데 뜬금없이 히말라야를 가겠다니 참 작가라서 그런지 생각부터 다른 것 같다

 

저자의 히말라야 여행은 함께 할 동행을 구하는 것부터 쉽지 않았지만 여행 경험이 풍부한 후배 작가와 함께 떠나게 된다

여자 둘이 하는 히말라야 트레킹~

언뜻 생각하면 낭만적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이 책은 그런 부분에서 아주 많이 현실적이다

사소하다면 사소하겠지만 이곳을 여행할 누군가에는 현실적으로 가장 필요한 조언들이 많은 책이라는 것은 확실하다

 

가이드를 구하는 것부터 입에 맞지 않는 식사 문제며 숙박지에 대한 부분들 덤으로 휴대폰 해외 로밍에 대한 것들까지 굳이 따지자면 지난번에 봤던 책보다 이 책이 휠씬 현실적인 셈이다

저자가 히말라야에서 처음 받은 전화는 택배 직원이었다는 부분은 정말 웃겼다

그리고 신청 없이도 해외 로밍이 자동으로 된다는 것도 국내에서와는 달리 요금을 받는 쪽이 낸다는 것도 알았다

 

책을 보다 보며 히말라야에서의 여정 중간중간에 저자의 어린 시절이나 저자의 어머니에게 대해 이야기가 나온다

작가라고 해서 그저 흔히 생각하는 학창시절엔 문학소녀로 대학은 문예 창작과를 그런 작가라고 생각했었는데 작가는 전직 간호사였다

자신이 일하던 병원에서 어머니의 임종을 맞이하고 장녀로서 동생들을 책임져야 하던 저자의 이 땅에서의 지난 삶에 대한 이야기들은 히말라야에서 하는 어떤 고행보다 더 힘들어 보였다

 

정리도 못하고 방향감각도 없으며 영어도 잘 못하는 저자가 무작정 떠난 첫 해외여행으로 선택한 히말라야에서 만나는 여러 사람들과 그곳에서 만나는 어린 시절의 자신의 이야기와 히말라야에서만 할 수 있는 특별한 이야기들을 재밌게 때로는 눈물을 흘리면서 읽었다

지금 알고 있던 것이 거대한 히말라야였다면 이 책에서는 좀 더 소소한 히말라야의 또 다른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었다

 

[이 글은 한우리 서평단으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