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쟁이 피터 - 인생을 바꾸는 목적의 힘
호아킴 데 포사다.데이비드 S. 림 지음, 최승언 옮김 / 마시멜로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난쟁이 피터~

제목만 봐서는 그리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었다

그런데 작가의 특이한 이름이 눈에 들아왔다

어디선가 많이 본 듯한 낯이 익은 이 특이한 이름은 기억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작년에 3권으로 완결이 난 "마시멜로 이야기"의 저자이다

3권을 서평단으로 읽으면서 2권과 1권도 도서관에서 빌려 읽었었다

그 작가 쓴 책이라면 기대가 된다

이 책의 전작이라는 "바보 빅터"라는 책에 대해서는 이야기는 들은 적이 있었지만 굳이 읽어볼 생각까지는 하지 않았는데 이 책을 읽기 전에 미리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년의 마시멜로 이야기처럼 역순으로 읽고 싶지는 않다는 생각이 들었고 무엇보다 그 이야기가 실화를 토대로 한 이야기라는 점에서 끌렸다

 

그 책에 비고 하면 이 책은 그다지 큰 감동은 느껴지지 않는다

150cm의 키로 인해 학교에서 놀림받고 혼자서 생활하는 소년 피터가 우연히 도서관으로 피신을 하게 되고 그 곳에서 평생의 은인이 될 "크리스틴" 선생님을 만난다

늘 비관적인 사고와 술에 취해 폭언만 하는 아버지와는 달리 늘 피터에게 희망을 주려고 노력하는 엄마~

하지만 피터는 엄마가 말해주는 희망이 결코 자신의 것이 아님을 너무나 잘 알고 있었다

자신을 포기하지 않는 엄마의 소원은 피터가 책을 많이 읽는 것이었다

 

난쟁이로 태어난 아들까지 핑계삼아 생활의 놓아버린 아버지로 인해 어머니의 부담은 더 커지고 병원에서 야간 일을 구해 일을 하던 어머니는 교통사고로 죽고 만다

유일한 지지대였던 어머니마저 잃은 피터에게 잠시 괜찮았다가 다시 알코올 중독자로 돌아간 아버지마저 이웃들의 신고로 경찰에 잡혀간다 

모든 것을 잃었다고 생각한 피터는 이 모든 불행이 "돈이 없어서"라고 생각한다

자신이 가장 싫어하는 아버지처럼~~ 

 

뉴욕의 노숙자로 생활하던 피터는 자신을 찾던 크리스틴 선생님을 재회하게 되면서 그녀가 하고 있던 노숙자를 대상으로 한 봉사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자신에 대한 불만으로 가득 찬 피터는 이 일을 시작으로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자신을 속여서 택시회사에 취직을 시켜준 "마틴"같은 인간도 만나지만 택시회사에서 함께 일하는 착하고 좋은 사람들도 만난다

택시 운전을 하면서 태운 손님 중에 봉사활동을 하는 의사도 만나고, 하버드대학에서 강의를 하는 교수님도 만난다

 

결과적으로 피터가 만난 수많은 이들로 인해 피터는 자신의 인생을 다시 바라보게 되고

야간대학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고 자신의 멘토가 된 택시 손님의 조언대로 하버드 로스쿨에 입학한다

자신과 함께 일하던 택시회사의 기사들이 당한 일들을 생각하며 그들처럼 약한 이들을 돕기 위한 변호사가 된 피터는 다시 뉴욕으로 돌아온다

자신처럼 노숙자에서 꿈을 이룬 미셀과 함께 노숙자들을 위한 학교를 세우기 위해 기금을 모으던 중에 거금을 기부한 누군가가 자신의 아버지임을 알게 되고  자신으로 인해 아버지 또한 인생의 참 목적을 찾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누군가의 말처럼 피터는 최악의 조건을 가지고 태어난 셈이다

하지만 그의 어머니 신시아를 시작으로 크리스틴 선생님, 사랑하는 미셀, 멘토가 되어준 윌리엄 교수와 9.11 때 다른 이를 구하다 정말 천사 된 동료 운전사 가브리엘까지 그가 깨닫지 못 했을 뿐이지 그에게는 끊임없이  손을 내밀고 있는 누군가가 나타난다

작은 키에 분노조절장애 그리고 가난과 알코올 중독인 아버지까지 이 악조건을 이겨낸 것은 그만의 힘이 아닌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를 위해 노력했다기보다 그들 자신을 위해 남을 도왔던 그들이 있었기에 피터 역시도 남을 도울 수 있는 성공한 사람이 된 것이다

피터의 성공은 그 자신에게도 그의 주변 사람들에게도 삶이 그래도 절망적이지만은 않다는 세상에 대한 믿음의 결정체라고 생각된다

크리스틴 선생님이 피터에게 가르쳐준 독서의 중요성이야말로 저자가 이 책을 통해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글은 책콩서평단으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