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신화 속 별자리 이야기 어린이 고전 첫발 1
재클린 미튼 지음, 원지인 옮김, 크리스티나 발릿 그림 / 조선북스 / 2014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늦은 밤 책을 보거나 티브이를 보다가 문득 찬바람이 씌고 싶어질 때가 있다

그럴 때면 마당에 서서 밤하늘을 올려다보면서 아는 별자리를 찾아본다

정신이 번쩍하고 드는 차가운 겨울의 찬바람도 좋고 무더운 여름밤의 시원한 바람도 좋다

밤은 그 자체만으로 참으로 좋다

밤만이 지닌 그 공기의 청량함이 좋아 가끔은 늦은 밤과 새벽 사이에 산책을 나가기도 한다

 

별자리~

어린 시절부터 별자리를 잘 찾는 사람들을 보면 참 부러웠다

지금처럼 그리스신화가 기본교양서적이 되기 전에 처음 읽었던 그리스신화는 참으로 신기했었다

하지만 이야기를 나눌 상대가 전혀 없었기에 늘 혼자만의 신화 이야기에 만족해야 했었다

그런 면에서 그리스신화를 알지 못하는 내 또래들보다는 그리스신화를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요즘 꼬마들과 더 이야기가 잘 통한다

 

북두칠성과 카시오페이아~

이 두 개가 지금 내가 그나마 제대로 찾을 수 있는 별자리들이다

초등학생 시절에 이미 그리스신화를 접했고 고교시절에는 과학잡지까지 사다 보며 별자리에 관심을 가졌지만 상상력이 부족해서인지 아무리 별자리 지도를 보고 하늘을 보지만 도대체가 그 별이 그 별이고 어느 별자리가 어디 있는지 찾는 것은 지금은 무리다

그 시절 그리스 신화가 신비로웠던 것은 당시에 알고 있던 여러 신들과는 달리 인간들과 비슷한 신들의 모습도 있었지만 그들이 만들었다는 별들이 내 머리 위에서 빛나고 있다는 것과 그 별마다 각각의 이야기들도 재밌었기 때문이었다

 

 그리스 신화의 이야기로만 알았던 별자리가 사실은 그리스인이 아닌 바빌로니아 지역의 유목민들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것은 이 책을 통해서 알았다

별자리가 사막이나 바다에서 길잡이 역할을 한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약 오천 년 전의 유목민들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그것이 그리스로 전해지면서 신화 속 이야기와 접목시킨 것이라고 한다

 

지난번에 소설책 중에 "뱀주인자리"라는 제목의 책을 읽은 적이 있다

소설에서는 13번째 별자리라고 나오길래 그런 별자리는 존재하지 않는 줄 알았는데 이 책을 보니 아폴론의 아들로 의술의 신인 아스클레피오스의 별자리였다 

그리고 처녀자리에 대한 이야기도 재밌었다

처녀자리의 주인공이 누구인지 확실치는 않지만 데메테르의 딸로 하데스의 부인이 된 페르세포네와도 관련이 있다는 이야기도 처음으로 알게 된 것 같다

이외에도 별로 관심을 두지 않았던 여러 별자리에 대한 이야기를 알 수 있어 재밌게 읽었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그리스 신화 속에서 별자리에 대한 이야기만 따로 정리해놓은 책이다

그리스 신화를 읽은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들은 적이 있다고 느낄만한 이야기들이 이 책에 실려있다

계절별로 나눠어진 유명한 별자리들과 그 별자리가 만들어진 신화를 읽다 보면 그리스 신화를 다시 정리하는 기분도 든다

그림도 예쁘고 이야기들도 재밌게 정리되어 있어 더욱 재밌게 별자리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 같았다

 

[이 글은 책좋사 서평단으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