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히스토리 7 : 생명은 왜 성을 진화시켰을까? - 성의 탄생, 우주.생명.인류 문명, 그 모든 것의 역사 빅 히스토리 Big History 7
장대익 지음, 홍승우 그림 / 와이스쿨 / 2013년 10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다 읽고 후기를 쓰려고 책을 찾아보고 나서야 이 시리즈가 괘 많고 내가 읽은 이 책이 일곱번째 책이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먼저 빅히스토리라는 것에 대해 알아야할 것 같다

히스토리가 역사니까 빅히스토리는 말그대로 큰 역사라는 뜻 같은데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다

굳이 따지자면 지구의 역사라는 것인데 지구의 역사를 다루는 학문은 "지구과학"이라고 따로 있는데 하는 생각도 들었다

 

이 책의 맨 뒷장을 보니 이 빅히스토리하는 시리즈의 목차가 나온다

첫번째가 "세상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이고 마지막이 "세상은 어떻게 끝이 날까?" 였다

이 제목들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사람의 역사가 아닌 세상의 역사를 담고 있는 것이다

첫번째 이야기부터 차례대로 읽었더라면 더욱 재밌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하지만 이 책이 시리즈라는 것도 일곱번째 이야기라는 것도 책을 다 읽고 나서야 알았으니 하는 수가 없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나머지 책들도 꼭 읽어보고 싶다

 

이 7권은 성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루니만큼 예전 학창시절의 생물시간에 배운 것들이 많이 등장한다

염색체와 핵,유전,수정 등등 조금씩이나마 학창시절에 배운것들이 생각났다

왜 진화에 따라 무성생식에서 유성생식으로 발달하게 되었는지부터 왜 성이 수컷과 암컷 두가지 뿐인지 그저 당연하게만 생각되었던 것들이 다 그 나름의 이유를 가지고 변화한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성을 선택할때 왜 남성은 엉덩이에 대한 허리비울이 07인 여성을 선호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는 단순하게 아름다운 여성을 좋아하는 것만이 아니라는 것도 알수 있었다

몸무게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비율이 중요한 것이었다

이 비율은 그저 여성의 S라인 몸매에 미적선호가 아닌 생물학적으로 자손의 생산에 이득이 되는 비율이라는 것이다

그 외에도 왜 여성이 남성의 외모보다 능력을 우선시하며 연하보다는 연상을 고르는지에 대한 이야기도 재밌었다

 

이 책을 보면서 너무나도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많은 것들이 결코 당연한 것이 아님을 생명체가 스스로의 생존과 자손을 번창시키위해 한 일이라는 것이다

첨에는 아이들 책이라고 생각했는데 아이들뿐만이 아니라 성인들이 읽어도 재밌고 흥미로운 이야기가 가득한 책이었다

 

[이글은 책콩서평단으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