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디자인하라 - 평생 돈이 마르지 않는 현명한 금융소비자의 전략
조철호 지음 / 지식노마드 / 2013년 12월
평점 :
품절


최근에 읽었던 책들의 제목중에 가장 많이 들어가는 단어는 "행복"이었다

인간이 아니 생명체로 태어난 모든 것들이 추구하는 긍극점이 행복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그전에도 그랬지만 특히 작년 한해동안 행복에 대한 책들을 참 많이도 읽었다

그 다음으로 읽었던 책들이 "부자"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제목의 책이었다

"행복"과"부자"는 같은 의미가 아니지만 요즘은 거의 같은 의미로 쓰인다고 생각된다

부자는 행복의 첫번째 조건이다

 

"돈이 없어도 행복할 수 있다" 물른 그럴 수도 있다

반대로 돈이 많아도 불행할 수 있다 물른 그럴수도 있다

하지만 돈이 없으면 불행해질 확률이 돈이 있을때보다 확연히 높아진다

돈이 행복에서 가장 큰 요인들을 작용한다는 것은 어린아이도 안다

돈은 의식주를 비롯한 사람의 가장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하는 것부터 사회적 안정감까지 심리적 요인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이 책을 보게된 이유는 "평생 돈이 마르지 않는"이라는 책의 표지에 적힌 글귀때문이다

"부자는 하늘이 낸다" 옛날엔 이런 말도 있었다

물른 그것도 맞는 말이다

일확천금으로 인생을 바꾸기 위해 일주일을 기다리는 "로또"복권을 사기위해 명당이라 불리는 가게앞에 장사진을 치고 기다리는 사람들을 본적이 있다

"부자는 하늘이 낸다"는 이말을 바꾸면 "로또당첨자는 하늘이 낸다"로 바꿔야할지도 모른다

벼락을 맞을 확률보다 낮은 로또를 사서 당첨을 기다리는 사람들을 보면서 '나도 한번 사볼까'하는 생각도 들지만 '차라리 그돈으로 다른 걸 하자'하는 생각이 지금까지의 나였다

 

부자가 된다면 좋겠지만 그러기엔 재주도 천운도 그리 따르지 않는 것이 대부분의 서민들일것이다

가지고 있는 돈을 최대한으로 활용해서 부자까진 아니더라도 돈으로 인해 곤란한 일만 없을 만큼만 있다면 좋겠다는 것이 나를 비롯한 소박한 서민들의 꿈일 것이다

 

책의 앞부분에 나오는 100원짜리 정기예금의 연100% 복리이자때문에 30년후에 망한 신용금고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복리의 무서운 힘을 다시한번 절감했다

은행에 다니는 친구에게 제대로 금융에 대한 상담을 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적금을 드는 것이 돈을 모으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했는데 적금보다 정기예금을 많이 드는 것이 낫다는 것도 첨 알았다

적지 않은 나이임에도 이런 단순한 금융상식에 무지했던 나자신이 한심하게 느껴졋다

지난번에 은행에 대한 책을 읽고 그동안에 읽었던 부자들에 대해 읽었던 책들을 다시 한번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돈이 중요하다는 것은 알지만 정작 그 "돈"을 관리하는데는 너무나 무지했고 소흘했던 나 자신의 경제관념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었던 좋은 계기가 되었다

 

[이글은 책콩서평단으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