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이야기처럼 읽는 세계사 즐거운 지식 (비룡소 청소년) 30
잔니 로다리 지음, 파올로 카르도니 그림, 이승수 옮김 / 비룡소 / 2013년 12월
평점 :
절판


지금까지 세계사에 관심이 많아서 관련되는 책도 많이 읽었고 특히 다큐멘터리프로를 많이 봤었다

국사도 좋아하지만 세계사 특히 유럽사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다

십수년전에 읽었던 로마인이야기를 시작으로 로마에 관한 책을 읽기 시작했고 지금은 로마사의 결정판인 에드워드 기번의 로마제국쇠망사를 3분의 1정도 읽었다

원체 두껍고 어려운 책이라 6권중에 이제 겨우 2권을 다 읽었지만 3권은 읽기 시작한지 일년이 넘은 지금까지도 막막하다

올해는 나머지 4권을 다 읽어야지~~ 하고 다짐해본다

 

그외에도 영국사 특히 헨리8세와 그의 자녀들의 이야기는 정말 재밌었다

그리고 영국사와 분리될 수 없는 라이벌나라인 프랑스사와 한때 세계의 바다를 정복했었던 스페인사 등등 유럽의 역사들을 읽는 것은 정말 재밌는 옛날 이야기를 읽는 기분이었다

이 책의 제목을 다시 보니 정확한 표현인 것 같다

세계사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재밌는 옛날이야기인데 그것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 안타깝다

 

나라가 태평하려면 백성들 각자가 개인 생활을잘 다스리도록 설득해야한다는 것이 공자의 생각이었다.

 

역사는 공자의 말이 잘못된 말임을 확인시켜 주었다. 중국이 태평성대를 누린 것은 사람들이 '착한 사람들'이 되었을 때가 아니라 사회적 부정이 사라졌을 때였다  

페이지 : 44

공자는 인으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이야말로 이상적인 나라를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하지만 인으로 다스리는 나라는 존재하지도 못했던 것이 역사가 말해주는 현실이라는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사회적 부정이 사라졌을 때야말로 태평성대를 이루었다는 것은 현대에도 유럽의 선진국들을 보면 알 수 있다

늘 뉴스에서 끊이지 않는 우리나라 정치인과 공무원들의 부정을 생각하니 우리나라의 태평성대는 아직도 소원한가보다 

 

몽골족이 하나같이 거친 야만인이었던 것은 아니다.  황제였던 몽케 칸은 이렇게 말했다.  "모든 종교는 같은 손의 손가락들이다"

지혜와 관용이 담긴 이 말로 인사의 역사 가운데 가장 험난하고 편협했던 시기에 대한 섶명을 마치고자한다.  

페이지 :111

세계사에 등장하는 많은 전쟁들의 이유중에 종교가 다수를 차지한다

종교는 사람을 위해 생겨났다고 생각한다

믿음으로 이 세상을 이겨낼 수 있다고 희망을 주기위해 만든 종교가 사람을 전쟁으로 이끌고 있다는 것은 늘 생각해도 아이러니이다

 

세계사를 한권으로 읽는다는 것은 무리다

기원전을 빼고서라도 2000년이 넘는 역사를, 그것도 한나라도 아닌 세계의 역사를 이 한 권으로 읽는다는 것은 무리가 있지만 세계사의 요약본이라고해두면 괜찮을 것 같다     

 

<오타> p139  루이 14의 머리를 ->루이 16세의 머리를 

 

[이글은 한우리서평단으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