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땐 미처 몰랐던 클래식의 즐거움
홍승찬 지음 / 책읽는수요일 / 2013년 10월
평점 :
품절


언제나 그렇지만 클래식음악이라고 하면 무겁고 어렵다는 선입견이 있다

클래식을 많이 들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조카들이 놀러올 때마다 여러 클래식음악을 들려주려했지만 클래식음악에 익숙치 않은 아이들은 인상을 쓰고 밖으로 나간다

너무 어린시절부터 가요와 일본애니메이션 주제가에 익숙해진 아이들에게 클래식음악은 재미없고 듣기싫은 소음일 것이다

안타깝기는 했지만 언젠가 아이들이 클래식음악을 듣고 이 책의 제목처럼 '그떈 미처 몰랐던 클래식의 즐거움'을 알수 있기를 바래본다

 

책은 카루소를 시작으로 한다

카루소~

내가 처음으로 들었던 성악가 "파바로티"의 음반 첫번때 곡이 바로 이 카루소였다

파바로티의 청아한 음성으로 들었던 "카루소"를 들으면서 알아듣지도 못하는 가사였지만 왠지 위대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 책과 미디어를 통해 "카루소:가 어떤 사람인지 내가 들었던 그 노래가 어떤 내용인지를 알게되었다

위대한 테너 엔리코 카루소 그의 이름을 들으면 나는 "카루소"라는 인물보다 파바로의 노래가 더 생각난다

 

이번주에 본 여행프로의 여행지가 아르헨티나였던 것이 "피아졸라"대목을 읽으면서 생각났다

그 프로에서도 피아졸라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리베로 탱고" 너무나 유명한 이 탱고음악의 작곡가라는 것만 알았지 그가 이 음악을 만들고 연주하기위해 이런 힘든 일을 겪었다는 것을 첨으로 알았다

단순하게 그가 성공한 음악가 라고만 생각했는데 어려운 시절을 괘 오랜동안 거쳤다는 것을 읽으면서 별 생각없이 듣던 음악에서 그의 열정과 "반도니움"이라는 악기에 대해서도 티비에서 봤던 그 음악을 연주하던 아르헨티나의 거리악사의 모습이 그려졌다

 

세기의 소프라노였던 "마리아 칼라스" 그녀의 불운했던 애정관계에 대해서는 너무나 유명한 이야기라 익히 알고 있었지만 어린시절과 그녀의 어머니에 대한 부분은 읽으면서 그녀가 왜 그런 불안한 애정에 매달렸는지 조금은 이해가 되었다

안정적인 결혼생활을 버리고 후에 캐네디의 미망인인 재클린과 결혼하는 유명한 선박왕 오나시스에게 매달리지만 결국은 버림받는다

연인에게 버림받은 역활을 그녀만큼 잘 연기하는 소프라노는 없엇다고 하니 불운했던 어린시절과 연인과의 이별으로 인한 삶의 고통이 그녀의 삶에 묻어났기 때문일 것이다

 

카잘스,피셔-디스카우,클라이버 이 세분은 클래식 음악방송을 통해서 자주 들었던 이름들이지만 자세히는 알지 못했는데 이 책을 통해서 좀 더 자세히 알게되었다

특히 카잘스는 너무나 많이 들었던 바흐의 "무반주 첼로곡"을 세상에 내놓은 사람이라고 한다

카잘스의 연주도 들었을텐데 그때는 카잘스라는 사람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해서 감동도 받지 못했던 것 같다

 

괘 오랜전에 조수미가 부르던 바흐의 "커피칸타타'에 빠져서 들었던 기억이 난다

"커피~커피~커피 커피 커피" 알아들었던 가사는 이것뿐이었지만 커피를 마실때 이 음악을 들으면 유럽의 어느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는 것처럼 느껴지지 않을까하는 기대감이 들었었다

바흐가 평생을 충실하게 산 공무원음악가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이 커피칸타타도 그 많았던 칸타타도 그에게는 일이었다

연말이면 자주 들리는 베토벤의 합창에 대한 글에서는 늘 그가 지휘를 했다는 부분에서 느꼈던 의문이 풀렸다

이 책에서는 너무나도 잘 알고 있는 음악가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고 이름만 언뜻 들었던 음악가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 이 책의 제목처럼 지금까지는 그저 음악만을 들었던 많은 클래식음악에 대해 많은 것들을 알 수 있었다

 

[이글은 책콩서평단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