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의 노예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109
미셸 오스트 지음, 이재형 옮김 / 문예출판사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의 이름은 첨 들어보지만 단 두편의 소설만으로 프랑스 최대문학상인 콩쿠르상을 수상했다고 한다

밤의 노예~

집에 놀러온 친구가 이 책을 보더니 제목이 좀 야하다고 한다 ㅎㅎ

읽으면서 한번도 그렇게 생각하지 못했는데 친구의 이야기를 듣고보니 그렇게도 보일수 있겠다 싶다

하지만 무슨 상 수상작품들이 대부분 그렇듯이 이 작품은 인간의 군상의 내면에 대한 작품이라 생각된다

 

경제적으로 풍족한 삶을 살고 있지만 묘한 관계의 어머니와 아들~

그들의 회사 직접적으로 말하면 그들의 아버지와 남편이 자신의 이상을 찾아 떠나면서 남겨준 공장과 그 공장을 관리하기 위해 아버지가 보내준 남자~

뛰어난 사업수완와 아버지에 대한 충성으로 그들 모자를, 그들의 재산을 보살피는 이 남자는 남편과 아버지가 떠난 자리를 어느정도 채운다

하지만 아들인 나는 어머니의 연인은 되었지만 자신의 아버지처럼 행동하는 것은 참을 수가 없다

 

어느날 밤 어머니와 저녁을 먹으면서, 어머니와 저녁을 함께 먹는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어머니와 함께 여행을 간적도 있지만 그 여행역시 주인공은 힘들었다

어머니는 지배인이나 호텔의 사장에게까지 일일히 편지를 보내 별거아닌 것들까지 일일히 자세하게 확인하는 까다로운 사람이다

그런 어머니와 함께하는 시간은 결코 편안하지가 않다

우연히 함께 저녁을 먹게 된 그날 어머니는 자신의 예전 이야기를 들려준다

 

어머니와는 달리 아름다웠던 언니 지젤와 그 언니만을 사람했던 어머니의 부모님들, 집에서 일을 도와주던 바스크족 처녀 블랑세트와 함께 지낸 날들과 언니의 결혼후 부모님이 언니를 따라떠남으로 인해 블랑세트와 살게된 이야기,그리고 돈많은 귀족청년을 만나기위해 스페인으로 떠난 이야기 그 여행중에 자신을 구하고 블랑세트가 살해당하고 그후 의사의 권유로 요양원에 간 것이며 그 요양원에서 나의 할머니를 만났고 아버지를 만나 내가 6개월만에 태어나게 된 이야기를 들었다

아름다운 나의 이모는 자상하고 능력있는 이모부를 만나 행복하게 살았고 아름다운 이모의 외모만을 닮은 나의 사촌을 나는 짝사랑했지만 그녀는 늘 바보취급했다

그후로도 이모는 괘 많은 재산과 지방에서 존경받는 사람이 되었고 그 모든 점들이 어머니에게는 더욱 이모를 견딜 수 없는 사람으로 만들어버린 것 같았다

 

아버지와의 결혼 생활은 경제적으로는 풍족했지만 답답했고 그후 아버지가 레지스탕스 운동에 전념하기 위해 가족들을 두고 떠났다

나름대로 남은 가족들을 위한 대책까지 마련해두고 다시는 돌아오지 않았디

어린시절 공장에서 일하는 여공의 딸을 사람했지만 어머니의 반대로 헤어지게 되었고 그후로 몇명의 여자를 만났지만 어머니의 눈에 차지 않는 여인들은 그의 곁에 오래 머물지 못했다

성적이 좋아 의사나 경영자가 될 수도 있었지만 무엇하나 절실한 것이 없는 그에게 그런 것들은 아무 상관이 없었다

 

한번도 만난 적이 없지만 아버지는 그에게 전쟁영웅의 모습이었고 어머니의 이야기를 들을때마다 더욱 그런 확신을 하게되지만 자신들을 버린 아버지에 대한 궁금증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더욱 커지는 듯 했다

어머니의 여행에서 우연히 만난 완벽한 여인 폴라~

그녀는 어머니의 마음에도 드는 완벽한 여인이었다

그녀의 초대로 그녀의 가족파티에 가게되고 의도치않게 그녀의 어버지를 통해 자신의 아버지가 있는 곳을 알게된다

 

폴라와 함께 찾아간 아버지가 살고 있다는 집에 갔지만 그곳은 매춘을 하는 곳이었고 한 여성에게 아버지를 볼 수 있게 해달라고 부탁을 하고 어머어마한 금액의 수표를 지불한다

40여년의 세월이 지나 드디어 만나게 된 아버지는 그 매춘굴의 2층에서 벌어지는 쇼를 보면서 즐거워하는 추잡하기 그지없는 휠체어위의 가련한 노인의 모습이었다

그 어디에도 전쟁영웅인 아버지는 존재하지 않았다

자신을 버리기는 했지만 은연중에 무기력한 자신을 이끌어줄 아버지를 기대하며 찾아왔지만 자신이 상상했던 것보다 비참한 현실속에 있는 아버지를 존재를 보게되고 자신의 존재마저도 환멸을 느끼게되고 완벽한 연인이었던 폴라와의 관계도 끝이 난다

 

<오타> p27 "무언중에 독일에 협력하여 야코죽어 지냈던 5년세월에 중에서"

               야코죽어??  

              

[이글은 한우리북카페 서평단으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