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치열한 무력을 - 본디 철학이란 무엇입니까?
사사키 아타루 지음, 안천 옮김 / 자음과모음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첨에는 제목만 보고 느낌이 소설인가 했다

또 일본작가의 소설이구나~~

최근에 다자키 쓰쿠루를 비롯하여 에쿠니 가오리,요시모토 바나나 그외에 이름도 기억하지 못하는 일본인 작가의 작품들을 몇권인가 읽었다

이번에도 제목만 보고 일본에서 사회적 문제가 되고있는 니트에 대한 소설인가 했다

 

그런데 이 책 소설이 아니다

철학서라고 한다

철학서를 괘 읽었지만 일본인이 쓴 철학서는 읽은 기억이 없다

저자는 "일본의 니체"라고 불린다고 한다

일본의 니체라~

니체에 대한 책을 몇권인가 읽었지만 니체의 저서는 아직 한권도 읽지 못했는데 이렇게 먼저 일본의 니체라 불리는 저명한 학자의 책을 읽게 되었다

소설이 아니라는 점과 작가의 일본의 니체라는 별명만으로도 이 책에 대한 기대감은 컸다

하지만 나의 미미하기 그지없는 지적 수준과 대화체의 책에 약한 나의 독서스타일은 이 책을 읽는데 많은 어려움을 주었다

 

예전에 세익스피어의 작품이나 단테의 신곡을 읽다가 결국은 이 대화체에 질려서 읽기를 그만두었었다

그나마 다행인건 이 책은 전체가 대화체는 아니라는 점이다

책은 작가의 글뿐만아니라 강연이나 대담등을 모은 것이라고 한다

저명한 학자들,작가 등등 여러사람들과 여러가지분야에 대해 이야기한다

책의 내용을 읽으면서도 이해가 되지 않아 힘들었다

이 책을 읽고나서 든 생각은 작가가 책에서 언급한 시인 "파울첼란"의 시집을 한번 보고 싶다는 생각뿐이었다

유대인 수용소에서 죽을 고비를 넘기고 정신병에 시달리다 결국 센강에서 자살했다는 이 시인의 이름을 이 책에서 처음으로 들었다

삶에 대한 고통을 시로 남긴 시인의 시가 궁금했다

아무래도 이 책은 한번 읽고는 이해가 힘든 책인 것 같지만 두번 읽는 것도 만만치가 않게 힘든 일일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이글은 자음과 모음 서평단으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