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거 앨런 포 단편선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308
에드거 앨런 포 지음, 전승희 옮김 / 민음사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애드거 앨런 포우라는 작가의 이름과 그의 작품을 처음 접한 것은 괘 오래전 일이다
아주 우연히 본 티비에서 "검은 고양이"를 소재로 한 단막극 비슷한 것을 보게되었고
그후 자주 가던 서점의 구석진 곳에서 서너편의 단편이 실린 책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 책을 구매해서 읽게되었던 포우의 대표작품인 "검은 고양이"는 참으로 인상적이었다
"공포"라기 보다는 괴기함이라고 해야할 것 같다

그 책에서 읽었던 벽장안의 주인공의 아내의 시신위에 앉아있는 검은 고양이의 모습은 그후로도 괘 긴 시간 어린 내게 고양이라는 동물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마저 느끼게 했다

 

세월이 지나 고양이에 대한 공포까지는 아니지만 길에서 검은 고양이를 우연히 보게될 때마다 그 작품속 이미지가 많이 떠올랐다

그 책에서는 어셔가의 몰락이라는 작품과 두개의 작품이 더 있었던 것 같은데 기억이 나지는 않는다

시간이 지나 이렇게 에드고 앨런 포우의 작품들을 그것도 그때는 알지 못했던 작품들까지 읽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기뻤다

이 책을 받고 가장 먼저 눈길이 간 작품은 역시 검은 고양이었다
처음부터 차근차근 읽어볼 생각이었지만 역시 이 "검은 고양이"라는 작품이 가진 마력,매력을 뒤로 미루기는 힘든 일인 것 같다
예전에 읽었던 책은 책도 얇았고 내용도 짧아서 주인공의 심리적묘사부분에 대해서 약했던 것 같다
이 책으로 다시 읽게된 검은 고양이는 고양이와 주인공 사이의 심리적 표사부분이 세밀해서 이미 다 알고 있는 내용임에도 재밌게 읽을 수 있었다


책에 실려있는 14작품은 다 재밌다고는 할 수가 없을 것 같다
앞부분에 실린 작품들은 다 읽고도 이해가 잘 되지 않는 작품들이 많았다
특히 두번째 작품인 "리지아"는 읽으면서도 잘 정리가 되지 않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배반의 심장은 이 책에 실려있는 작품들 중에서 가장 인상에 남았다

노인을 죽인 청년이 마지막에 자신의 성공에 너무 도취되어 자신의 입으로 경찰에게 범죄사실을 말하는 장면은 마치 검은 고양이에서 주인공이 벽장속에 시신을 넣고 안심하고 있다가 고양이로 인해 들키는 장면이 떠올랐다 

 

마지막 작품도 재밌게 읽기는 했지만 다 읽기전에 내용을 미리 짐작할 수 있어 조금 아쉬웠다

문득 생각해보니 이 비슷한 느낌의 작품을 어디선가 읽었던 기억이 났다

몇달전에 읽었던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집에서 이 작품과 비슷한 느낌이 나는 작품을 읽은기억이 났다

무라카미 하루키도 이 포우의 작품을 읽고 영향을 받은 것일까~~   
애드거 앨런 포우의 몰랐던 작품들을 하나 하나 읽으면서 그의 작품세계에 대해 예전보다 조금 더 알게 되었던 좋은 시간이었다

 

[이글은 한우리북카페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