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냐하면 어린이 사자소학 - 전통서당 어린이 한문교재 ‘충효예절 삶의 지혜 가이드’
박신애 지음 / 가나북스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자소학~

이 말은 많이 들어봤지만 정작 사자소학이 뭘하는 것인지 전혀 몰랐었다

논어,대학,중용,노자까지 여러 한문경전을 읽어보기도 했고 또 어떤 작품은 읽다가 포기하기도 했었다

요즘은 아이들도 한자검증시험을 본다고 한다

지난 번에 7살된 조카가 한자시험을 보고 합격했다고 해서 좀 놀랐다

그러고보니 집집마다 집 벽에 한자가 적혀있든 커다란 프린트물을 붙여놓은 것들을 자주 본다

지난 학창시절을 생각해도 참 요즘아이들이 불쌍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일본어와 중국어를 공부하면서 학창시절에는 싫어했던 한문을 공부하게 되었다

억지로 누군가 시켜서하는 공부가 아니라서 그런지 하나하나 한자를 알아가는 재미가 좋았다

일본어와 중국어뿐만아니라 한자는 한국어 공부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한국어 역시도 소리는 한글로 적으면되지만 뜻을 제대로 알기위해서는 한자를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단순하게 그 말을 한글로 쓰고 읽을수 있다고해서 그 말을 안다고 할 수는 없는 것이 지금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국어의 현실이다

 

첨에는 사자소학이라고해서 아이들이 공부하는 사자성어 모읍집정도일거라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한페이지 한페이지 실려있는 글들을 보니 이건 수준이 괘 높다

옛날에 아이들이 기본으로 공부하는 책이라고 하더니 지금봐도 가끔 모르는 한자가 괘 많이 보인다

책의 구성은 잘 되어있는 것 같다

딱하나 맘에 걸리는 것은 그림이었다

아이들이 이 책에 실려있는 그림들이 무섭다고 한다

그러고보니 책에 실린 그림들이 좀 칙칙하기도 하고 섬찟하기도 한 것 같다

이런 칙칙한 그림이라면 차라리 그림이 아예 없는 편이 더 깔끔하고 보기 좋을텐데하는 생각마저 들었다

아이들 책인데 산뜻하고 귀여운 그림들이 있었다면 공부하는데 휠씬 더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이글은 책콩서평단으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