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 탈무드 장자
장자 지음, 이성희 옮김 / 베이직북스 / 2013년 7월
평점 :
절판


지난번에 서평단을 통해서 '장자,사기를 당하다'라는 책을 읽었다

그 덕에 장자에 대해서 약간이나마 알 수 있었다

그전까지 장자에 대해 아는 것이라고는 노자와 함께 도교를 집대성한 학자라는 것과 호접몸뿐이었다

노자에 대해서는 예전에 한참 유행하던 '노자와 21세기"라는 책도 읽었고 강의도 몇편인가 재밌게 봤었다

 

장자는 사람의 이름이 아니라고 한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장자라는 사람의 이름은 장주이다

이것은 지난번에 읽었던 책에서도 나와서 알고 있었지만 장자가 사람의 이름이 아니고 장주가 쓴 책의 이름이라고 한다

이 책의 제목에서 나오는 장자 역시 장주가 아닌 책 장자이다

굳이 생각하보면 동양의 탈무드라고 했으니 책 이름인게 당연한 것인데 공자나 노자와 마찬가지로 장자도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장자 라는 이름을 처음 들었던 학창시절부터 이 책을 다 읽었던 금요일까지 단 한번도 의심하지 않았었다

무지란 이렇게 무서운 것인가 보다 싶었다

 

이 책에서는 장자 라는 책에서 나오는 내용이 알기쉽게 단편적으로 풀이되고 있어 장자에 대한 기본지식이 없는 사람도 재밌게 읽을 수 있었다

장주와 친구 혜자가 물고기를 보고 나누는 대화며 장주의 아내가 죽었을때의 그가 노래를 불렀다는 에피소드등 어디선가 들어본 적이 있었지만 출처와 등장인물을 제대로 알지 못했던 이야기들은 이 책을 통해서 이제 제대로 알게 되었다

특히 장주의 아내의 죽음에 대해 이야기할때 인간의 삶의 본질과 죽음의 본질에 대해서 장주의 생각을 읽으면서 많은 생각이 들었다

 

저녁시간에 시원한 도서관에서 한페이지 한페이지 읽으면서 막연하게 생각했던 중국고전 "장자"를 만날 수 있었다

원문부분이나 책 중간마다 나오는 한자부분은 아는 것도 있지만 모르는 한자가 많아서 음이라도 기재되었으면 휠씬 읽는 재미가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장자는 괘나 심오한 책이었고 이번에 첨 읽었지만 이 책을 통해 제대로 된 "장자"를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른 그전에 한자공부를 다시 시작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장자를 읽고 싶지만 너무 어려워서 읽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본책에 앞서 책을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이글은 책콩서평단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