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심의 재발견 - 1년 내내 계획만 세우는 당신을 위한 심리학 강의
피어스 스틸 지음, 구계원 옮김 / 민음사 / 2013년 6월
평점 :
절판


"늑장을 부리다" 에서의 늑장에 대해 이 책을 말하고 있다

지금까지 늑장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한 채 단순하게 스스로 부리고 있는 늦장을 너무나 가볍게 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늦장은 단순히 개인적인 문제라고만 생각했었다

성격에 차이가 있는 것처럼 늦장도 그런 성격중 하나라고만 생각했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늦장의 의미와 심리학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의학적으로 전두엽이 늦장에 어떻게 관여하고 있는지에 대해 과학적으로 늦장에 대해 알 수 있어 재밌었다

 

무엇보다 단순하게 생각했던 늦장이 인간의 역사에 얼마나 오랜세월 문제가 되어왔는지 저자가 보여주는 예시들을 통해서 알수있었다

고대 로마의 정치가부터 근대의 유명한 정치가들까지 늦장에 경계햇지만 스스로도 마지막 일인 유서작성에는 늦장을 부리고만 일화를 읽으면서 늦장이라는 고질병에 대해 조금은 웃음이 나오기도 했다

'우물주물하다가 내 이럴 줄 알았다"는 어느 유명인의 묘비에 쓰인 글처럼 대중들에게 경계의 연설을 하면서 스스로는 준비하지 못한 그들처럼 남에게는 쉽게 말하지만 우리는 일상에서 너무나 많은 늦장을 부리고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마지막장에 늦장을 부리지 않기위한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었다

특히 다이어트에 비교하면서 하나하나 제시하는 방법들은 괘나 현실적이라 다이어트 계획이 있다면 그대로 적용해도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별것아니라고 생각햇던 늦장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경제적 심리적 손실과 특히 정기검진을 미루는 늦장으로 인해 일어나는 많은 병들로 인해 생명을 잃을 수도 있다는 것은 누구나아는 것이지만 늘 나중에~로 미루고 만다

작게는 대학시절의 레포터부터 크게는 이렇게 자신에 생명에 관계된 일들까지도 늦장을 부리다 큰일이 되어서야 허거지겁하게 되거나 망쳐버리고 마는 것이었다

이런 모습은 나의 모습이기도 하다

늘 기한이 다 되어서여 급하게하거나 그냥 포기해버리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늦장을 부리는 것이 과학적으로 인간의 뇌에서 관계된 일이라는 것을 알았고 또 늦장을 부리지 않는 것이 인생에서 얼마나 큰 손실을 덜게 해주는지 알수 있었다

 

[이글은 민음사 서평단으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