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두려움 없이 - 삶의 폭풍우를 통과하는 지혜
틱낫한, 진우기 / 김영사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며칠전에 탁닛한 스님의 "화"를 읽었다

화를 읽으면서 "화"라는 것에 대해서도 그 "화"라는 감정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많은 생각을 했다

이 책 "오늘도 두려움 없이"에서도 앞서 읽었던 "화"의 부분부분이 나왔다

동일한 저자이니까 ㅎㅎ

 

이 책에서는 두려움이란 감정을 근본적으로 분석하고 극복하기 위한 수행법도 나와있다

올해초에 읽었던 "죽음이란 무엇인가"에서도 그렇지만 어떤 것을 극복하기 위한 가장 첫 단계는 그것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다

두려움이 무엇인가?를 제대로 아는 것이 먼저라는 것이다

막연하게 나쁜 것이라는 두려움에 겁을 먹고 피하기만 해서는 극복할 수 없다

 

그 두려움의 원인이 어디에 있고 그로 인해 자신이나 자신의 주변이 어떤 불행을 겪게되는지 제대로 마주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하지만 이것이야말로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첫걸음이다

이 책에서는 수행하는 방법도 단계별로 나와있어 책을 읽으면서 단계별로 익힐 수 있었다

결코 어렵지 않은 방법이었다

 

예전에 잠깐 "요가"에 관심을 가졌던 적이 있었다

이 책에 나와있는 두려움을 이기는 명상법을 생각해보니 그 때 익혔던 요가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같은 "명상"이 들어가서 그런 거 같다

주말내내 이 책을 읽으면서 내 삶에서 내가 이루고 싶은 것이 진정으로 무엇인가에 대해, 지금까지 나를 괴롭히던 것들에 대해 생각할 수 있었다

 

탁닛한 스님의 마지막 내한이 이달에 있다고 한다

고령이시라 이번 기회가 탁닛한 스님의 말씀을 직접 들을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될거라고 한다

10여년만에 그의 저서를 다시 접하게 되었지만 그 처음의 느낌만큼 강하지 않은 것은 나 스스로에게 있어 조금은 서글프다

그의 말씀을 직접 들을 수는 없겠지만 10여년만에 다시 만나게 그의 글은 나의 책장에서 나를 위로해주고 내가 다시 그 어떤 것들에 두려움을 느낄때 나에게 작은 희망을 선사해 줄 것이라고 생각하며 나의 책장에 이 책들을 꽂아둔다

 

[이글은 한우리서평단으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