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로 날아간 집오리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28
이상권 지음 / 자음과모음 / 2013년 2월
평점 :
절판


지난번에 읽었던 "쿨처럼 단단하게"와 함께 받은 책이다

환경에 대한 이야기라고 해서 심각한 거라고 생각이 되었다

제목이 하늘로 날아간 집오리이기는 하지만 이 책은 하나의 이야기가 아닌 여러 단편들이 실려있는 작품이다

하늘로 날아간 집오리외에도 나산강의 물귀신소동,두발로 걷는 족제비,밤의 사냥꾼 살쾡이,긴꼬리 들쥐에 대한 추억,조폭의 개 이렇게 6편의 이야기가 실려있다

 

첫번째 이야기인 하늘로 날아간 집오리는 굳이 따지자면 집오리가 날아간 것이 아니라 집오리와 청둥오리 사이에 태어난 그들의 2세가 날아간 것이다

집오리는 검둥오리는 자라면서 함께 온 다른 형제들을 맹수들의 공격에 다 잃고 혼자 남게된다 그러다 멋진 청둥오리를 만나 결혼하게 되지만 그들의 2세가 지키다가 청둥오리가 죽게되고 집오리면서 청둥오리들의 어미가 된 검둥오리는 새끼들에게 나는 연습을 시킨다

결국 어미와 주인의 정성에 새끼오리들은 날게된다는 따뜻한 이야기이다

 

다른 이야기들에 비해 이 첫 에피소드는 그런대로 해피엔딩으로 끝나지만

두번째 에피소드에서 등장하는 생물선생님과 경찰들은 아마 우리가 주변에서 가장 많이 보는 인간형이라 더욱 씁쓸함이 남았다  

수달이 잡으면 안되는 동물임을 알면서도 공명심과 이기심에 찌든 모습이라 안타까웠다

 

세번째 에피소드인 두발로 걷는 족제비는 인간의 동물의 경계선이라는 것이 어딜까 싶은 생각까지 들었다

족제비를 사냥하는 사람과 사냥 당하는 족제비 사이에 벌어지는 복수극은 마치 전설의 고향을 보는 듯했다

짐승이라고는 하지만 복수를 하고 또 은헤를 갚는 이야기는 섬찟하면서도 재밌었다

나머지 에피소들들에서도 사라져가는 동물에 대한 인간의 이기심이 발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첨엔 환경동화정도로만 생각하고 읽었지만 읽다보니 사라져가고 있는 동물과 우리곁에 지금도 살아숨쉬는 동물에 대한 인식이 좀더 나아졌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옛날이야기를 읽는 재미와 신비로운 동물들의 이야기를 읽을 수 있는 기회였다

 

[이글은 자음과 모음 서평단으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