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이성을 마비시키는 그럴듯한 착각들
실뱅 들루베 지음, 문신원 옮김, 니콜라스 베디 그림 / 지식채널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책좋사 서평단- 당신의 이성을 마비시키는 그럴듯한 착각들]

 

이성을 마비시키는 그럴듯한 착각들이라는 이 책은 기발하면서 섬뜻한 인간내면의 심리를 실험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전부 12가지 주제로 한 심리실험들이 실려있다

 

기억에 남는 몇가지 실험중에 군중심리와 집단 히스테리 분야의 실험은 라디오방송을 통한 대대적인 심리실험이 있었다

라디오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던 1930년대 미국의 유명 라디오프로그램에서 방송을 한다  

화성인이 침공했다는~

과학이 많이 발달한 지금들어도 황당하기 그지없는 뉴스이다

뉴스를 전달하는 매체가 라디오와 신문뿐이던 시대에 국민의 대다수가 듣고 있는 뉴스에서 이런 소식을 접한다면 그날 그 뉴스를 들은 사람들은 집단패닉에 빠진다

 

첨에는 뉴스를 듣고도 반신반의하던 사람들도 이웃집에서 짐을 싸고 피난을 떠나는 소동이 일어나고 주변이 어수선하자 자신들도 그 대열에 동참한다

물른 이 뉴스는 거짓이다

그리고 일부사람들은 확인을 해보고 부화뇌동하지 않는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이 소란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게 된다

지난번에 읽었던 마녀사냥에 대한 책에서도 읽었지만 군중심리라는 것이 지닌 무모함과 무서움을 다시한번 생각보았다

 

12가지의 실험들은 대부분 대학의 심리학이나 사회학 연구를 위해 이루어진 것들이었다

이 책에 나오는 실험들 중에서 위의 가상 우주인침입에 대한 군중심리에 대한 실험은 예전에 티비프로그램에서 본적이 있었다

이 실험외에도 이미 알고 있던 것들이 괘 있어서 낯설지가 않았다

학생들도 하여금 간수와죄수로 역할을 정해서 그 역할에 맞는 행동을 학게하는 프로그램도 기억에 남았다

실제로 같은 학생으로 모두가 자신들이 진짜 죄수나 간수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시간이 지남에 그 역활에 너무나도 충실하게 행동한다

고문까지 하는 모습은 이성을 가진 인간이라는 존재의 비이성적 비합리적인 내년의 약한모습을 너도나도 여실히 드러내 이미 알고 있던 실험임에도 다시 섬뜻함을 느껴졌다

 

한병원에서 일어나 간호사들의 행동 또한 참 의아했다

전화로 의사로부터 오더를 받고 그 오더에 따라 환자들에 주사를 넣은 간호사는 이 오더를 받은 22명중에 21명이라고한다

이름도 모르지만의 의사라는 사람의 전화한통으로 환자들에게 위험한 약을 주사하는 간호사들의 이야기는 그 간호사들이 의사가 지시한 약물과 그 양이 환자들에게 위험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그 오더에 따랐다는 것이다

 

그외에도 미국의 어느 주택가에서 살해당한 여인에 대한 주변인들의 반응에 대한 이야기도 이미 알고 있었지만 이 책을 통해 좀더 자세하게 알게 되었다

여인이 처참하게 살해되는 순간 30여명의 사람들이 주변에 있어지만 아무도 그녀를 도와주지 않았고 30여분이나 지난 후에 신고를 받고 도착한 경찰앞에 피해자는 과다출혈로 사망했다고 한다

나 아닌 누구가가 도와줄거야 라는 생각과 괜히 남의 일에 나서지 말자라는 생각들이 함해 이뤄낸 결과인 것이다

 

스스로가 이성적이라고 생각하는 인간이 스스로도 깨닫지 못라는 사이에  묘한 착각들에게 휘말리고 그로 인해 말도 안되는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 책에 실린 12가지의 실험들은 인간의 이성이라는 것이 떄때는 얼마나 나약하고 비합리적인 착각들에 빠지는지 보여주었다  

 

[이글은 책좋사셔평단으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