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는 어떻게 위기를 극복했는가? - 기아차에서 배우는 위기 돌파의 힘
김병완 지음 / 참돌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책좋사서평단- 기아는 어떻게 위기를 극복하였는가?]

 

기아자동차~

어린시절에 텔레비젼에서 농구경기가 한참일때면 우리가족은 모두 기아팀를 응원했다

허재,강동희 등등의 선수들로 팀을 이룬 기아팀은 정말이지 잘했다

가족중에 기아자동차의 직원이 있다거나 연관성이 있다거나 그런것은 전혀 없었지만 농구경기에서 기아팀을 응원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일요일 오후면 아버지가 얼마전에 구매한 새 애마인 하얀 프라이드를 타고 온 가족이 타고 놀러가는 것 또한 우리가족들에게는 당연한 일이었다

가까운 공원이나 특히 오래된 절을 찾아가 구경도 하고 부처님에게 절도 하고,

무신론자이기는 하지만 나는 절이라는 건물자체를 좋아했다  

그시절 다녔던 절에서 나는 그 은은한 향은 지금도 기억이 난다

어느 주말엔 아버지와 단돌이 밤낚시를 가서 차안에서 아침이 밝아오는 것을 보기도 하면서

그 하얂고 작은 프라이드는 우리가족에게 많은 행복한 추억들을 남겨주었다

 

우리가족이 소중한 프라이드와의 작별을 고할 무렵 기아자동차라는 그룹도 사라졋다

그때는 어려서 자세히는 몰랐지만 부도가 났다고 했다

그리고 현대그룹의 현대자동차의 일부가 되었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자동차회사중 하나가 그렇게 사라졌다

 

그 당시에는 그렇게 기아자동차라는 기업이 사라졌다고 생각했다

현대라는 커다란 고래에 먹혔으니 다시 살아나오지는 못하리라 생각되었다

기아라는 이미지때문인지 현대자동차에서도 "기아"이름은 남겨두었다

 

이 책은 기아자동차가 문어발 경영으로 인해 부도위기를 맞고 현대자동차의 일부로 전락되었지만 그렇게 없어질 줄 알았던 기아자동차라는 기업이 이제 K시리즈들로 티비 광고에서 눈길을 끌고 고급승용차를 만드는 회사로 다시 돌아오는 과정을 이야기하고 있다

 

책 사이사이에 있는 자동차들의 모델들의 개발이야기는 자동차를 만드는 사람들에 대한 알지 못했던 비하인드스토리를 담고 있어 재밌게 읽엇다

하지만 이 책을 읽다보면 기아라는 기업에 대한 이야기보다 다른 기업 특히 삼성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얼마전에 읽었던" 왜 결국 삼성전자인가"라는 책의 영향때문인지 그 책의 속편도 아닌데 왜 이렇게 삼성이야기가 많은지,그외에도 이 책에서 기아외의 다른 기업들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았다

 

미국의 항공사에 대한 이야기나 일본의 소니사에 대한 이야기,스티브잡스의 애플사에 이야기는 이미 알고 있었던 부분도 있었지만 몰랐던 부분도 있어 재밌게 읽을 수 있었다

새로운 디자이너를 영입한 것이 성공의 가장 큰 요인이라고 생각되지만 그 후의 새로운 차를 만들어내고 또 기업이미지를 바꾸기 위해 새로운 광고에 투자를 하고 기아라는 이름을 살리기위한 그들의 노력들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제 아버지가 몰던 하얀 프라이드의 뒷자석에 장난을 치며 놀던 동생이 직접 운전을 하고 다니는 동생의 애마 K5를 보면 참 감회가 새롭다

고진 세월을 이겨내고 이제  기아자동차는 세계 10대 자동차 메이커로 등극했다고 한다

아버지으 프라이트,고교시절 선생님의 스포티지,그리고 동생의 K5까지~

이 책을 읽으면서 기아자동차에서 나온 모델 하나하나에 담겨있던 나의 어린시절의 이야기들을 추억할 수 있어 더욱 재밌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이글은 책좋사서평단으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