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2.0 시대에 꼭 사야 할 주식
이상헌 지음 / 메이트북스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벌써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2번째 임기가 시작된 지도 두 달이 지나려 하고 있다.

2025년 1월 취임식에서 이미 전임자인 바이든 전 대통령이 이룩해 놓은 업적들을 모두 부정하며 선거 중에 선언했던 대로 자신이 1기에 했던 엉망진창 정책들을 보다 강력하게 밀어붙였다.

취임 첫날부터 트럼프는 바쁘게 움직였고 자신의 마지막이 될 이 두 번째 임기가 끝나기 전에 하고 싶었던 일들을 모두 하기로 마음먹은 듯한 엄청난 행동력이었다.

바이든을 노망든 노인네라고 비웃었지만 자신 또한 비이든보다 겨우 3살 연하일뿐 80노인이라는 사실은 변함없다.

바이든에 비해 어리고 힘이 넘쳐 보인다는 것이지 트럼프 또한 미국 대통령 중 고령 대통령 중 한 명이다.

임기 동안 건강한 채로 임기를 다 마칠 수 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트럼프의 1기가 끝나고 그는 자신의 연임을 확신했지만 정치 초보의 부족한 역량을 감당하지 못한 채 바이든에게 패배했다.

트럼프의 당선이 확인된 순간부터 주식 시장은 전과는 다른 기류가 흐르기 시작했다.

트럼프는 동맹국들과의 더욱 강화된 연맹을 중심으로 하며 친환경을 주요 정책 방향으로 삼았던 바이든 정부와는 전혀 다른 길을 가고 있기에 주목받는 기업들도 전혀 다르다.

전기차에 대한 원조금을 없애고 에너지 분야에서도 풍력이나 태양력 등의 친환경 위주가 아닌 자신에게 후원금을 넉넉하게 준 정유기업들에게 유리한 정책들을 내세우고 있다.

무엇보다 트럼프는 다양한 지원 정책들로 외국의 기업들이 미국내 공장을 짓게 하는데 주력했던 바이든 정부와 달리 관세를 무기로 미국을 상대로 흑자를 내는 나라들을 협박하며 미국내 공장을 지으라며 등의 다른 나라의 기업들을 대놓고 협박하고 있다.

이에 삼성이나 SK, 현대차 등의 국내 기업이나 TSMC, 도요타 등의 대만, 일본의 기업들도 미국내에 공장을 짓거나 다양한 미국내 투자 정책들을 내놓았다.

이미 앞선 정부에서 주기로 했던 지원금을 대폭으로 줄인다거나 아예 없애거나 하면서 힘없는 모국을 둔 기업들을 상대로 갖은 횡포를 부리고 있다.

코로나 이후 작년까지 미국의 주식 시장은 세계의 다른 어느 나라보다 상승하며 만세를 불렀다.

상승세로 인해 다른 나라들의 자금까지 미국 시장으로 빨아들이게 되었고 이런 자금들은 미국 시장을 더욱 타오르게 만들어 주었다.

하지만 트럼프의 임기와 시작된 미국 시장은 상승세의 끝을 드러내고 있다.

장이 오를대로 올랐기에 침체기가 오는 것도 있겠지만 막무가내로 휘두르는 트럼프의 온갖 행정명령이라는 칼날이 미국 경제에도 타격을 입히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그가 대통령으로 있는 동안에도 주식 시장은 그가 내놓은 정책들과 연관이 있는 기업들의 주가는 급등을 하고 있다.

무엇보다 저자는 오를대로 오른 미국 주식 시장은 이제 더 먹을 것이 없으니 지금부터는 지금까지 지리멸멸했던 한국 주식 시장이 오를 차례라고 한다.

특히 한화 오션처럼 트럼프의 조선 산업에 대한 관심으로 상승하는 기업들이나 러우 전쟁의 영향으로 인해 세계에서 인기가 좋은 무기들을 생산하고 있는 한국의 방산기업들은 여전히 상승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한다.

뿐만 아니라 민주당에 등을 완전히 돌리고 거대한 후원금을 내며 트럼프의 오른팔이 된 머스크가 이끄는 다양한 기업들이 하고 있는 우주 산업 등의 분야는 트럼프 임기 동안 그동안 묶여있던 각종 제약을 풀고 더 높이 날아갈 것이다

이에 대한민국의 우주 관련 기업들도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저자가 알려주는 산업 분야와 그 관련 수혜주가 될 50개의 기업들에 대해 읽으면서 적어도 트럼프의 임기 중에 어떤 종목들에 투자해야 하는지 알 수 있었던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