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투자자는 이것만 한다! - 과학적 접근으로 주식 투자 승리하는 법칙
가미오카 마사아키 지음 / 도서출판 더북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2024년 코스피+코스닥 대한민국의 주식 시장의 성적은 세계 꼴찌이다.

반짝반짝 빛을 내며 올해 내내 상승 중인 미국 주식 시장은 말할 것도 없고 한동안 마이너스를 기록하며 자산 손실을 주던 중국 장도 시진핑 주석의 압박 하에 내놓은 각종 정책들에 힘입어 상승장으로 돌아섰다.

지금 대한민국과 비슷한 정치적 혼란을 겪고 있는 프랑스와 제조업 중심의 경제 장기 침체를 걱정하던 독일도 대한민국에 비하여 고성장을 이룬 셈이다.

뿐만 아니라 30년간 잠자던 마이너스 금리와 저성장의 대표격이 되어버렸던 일본도 긴 잠에서 깨어나듯 상승장으로 바뀌었다.

주식 투자에 대해 한참 이 책 저 책 기웃거리며 나름 공부를 한다고 하지만 이 책의 저자의 이야기대로라면 쓸데없이 시간만 낭비했는지도 모르겠다.

저자는 대학시절 투자를 시작해서 6억 엔의 자산을 구축한 컨설턴팅 회사의 대표라고 한다.

뇌과학자이자 사회심리학과 행동 경제학의 전문가이기도 한 부업 투자자인 저자가 말하는 투자 법칙은 '투자'라는 분야에서 가장 확실하게 이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인 것은 틀림없다.

저자는 '재현성'을 실천하는 것이 수익을 얻는 단 한 가지 절대적인 방법이라고 말한다.

저자가 말하는 재현성은 표현만 다를 뿐 '패턴''자신만의 방식' 등등 성공한 투자자들이 모두 입 모아 말하는 그것이라는 것을 책을 조금만 읽어도 알 수 있었다.

저자가 성공했던 방법은 사실 주식투자 관련 괜찮은 책을 1-2궘만 읽어도 알 수 있는 내용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성공적인 수익을 내는 것과 방법을 아는 것은 다른 문제이다.

이론에는'더'라는 욕심과 개인이 처한 다양한 상황과 각각의 '심리' 가 빠져있기에 심리는 다루는 마인드컨트롤이 더욱 중요하다.

'저가매수 고가매도' 가장 기본적인 것을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금리 x 경기' 가 만드는 네 가지 패턴 또한 낯설지 않지만 너무 당연해서 그냥 무심하게 보고 넘긴 거 같다.

다음부터 이 책에서 배운 대로 제대로 활용해서 투자에 도움이 되도록 활용해야겠다.

RSI 역시 기술적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나 방송에서 몇 번인가 들었지만 깊이 공부할 생각을 하지 못했었다.

종목의 관련성에 관심을 가지라는 조언 또한 너무 당연한 투자의 방법이다.

저자가 알려주는 트레이딩 방법들도 딱히 특별하지는 않지만 다시 읽으면서 예전에 공부했던 내용을 다시 복습할 수 있었다.

책은 페이지 수에 일단 부담이 없고 내용도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부분의 정리가 잘 되어있어 주식 투자 기본을 잘 배울 수 있을 거 같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