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으로 읽는 조선고전담 - 역전 흥부, 당찬 춘향, 자존 길동, 꿈의 진실게임, 반전의 우리고전 읽기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22
유광수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흥부전, 춘향전, 홍길동전, 구운몽

도대체 이 네 편의 고전들이 어떤 공통점이 있어 이렇게 한 권에 실린걸까?

나름 책을 괘나 읽었다고 생각하며 왠만큼은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이 네 편의 고전들의 공통점도, 왜 이 네 편이 '욕망' 이라는 카테고리에 포함되는 것인지도 의아하기만 했다.

무엇보다 놀부도 아닌 흥부에게 무슨 욕망이 있다는 것인지 하는 의문은 책을 읽으면서 욕망과 욕심의 차이 그 자체부터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흥부와 놀부에서 진짜 나쁜 사람은 누구일까? 지금까지는 당연히 놀부였지만 그들 중 누가 나쁜 사람인지는 그들과의 관계에 따라 바뀐다는 것을 어른이 된 지금은 안다.

놀부는 자신의 가족과 놀부로 일자리를 구해서 먹고사는 이들에게는 좋은 사람일 것이다.

한마디로 심술쟁이 놀부는 자신의 사람에게는 능력 있는 좋은 사람이다.

그는 적어도 자신의 가족들이 배고프게 하지는 않았다.

흥부를 보면 요즘은 아니지만 실속보다 남에게 어떻게 비칠지 그저 한심한 체면치레가 무엇보다 중요했던 우리네 옛 아버지들이 생각난다.

남에게 잘 보이고자 하는 욕망만 가져서 흥부의 가족들은 불행했지만 흥부는 그마저도 제대로 보려고 하지 않은 무능한 아버지, 한심한 남편, 자식들에게 나태만 가르쳐 준 인간쓰레기 이하의 그 무엇인 거 같다.

저자는 욕심이 넘쳐서 심술이 되어버린 놀부나 아무것도 노력하지 않으면서 한탕만 노리는 흥부나 보이는 모습은 반대인 거 같지만 욕망의 본질은 같은 사람들이라고 결론짓는다.

무엇보다 인상적인 작품은 춘향전.

이름부터 그녀는 성춘향이 아닌 그저 기녀 월매의 딸 이름도 춘향. 의미는 봄 향기

기생의 이름으로 이보다 더 맞는 이름이 있을까 싶은 정도로 지금 생각하니 괘나 의미심장한 이름이었던 것이다.

춘향전과 에로티시즘은 한 번도 같은 선상에서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춘향전을 검색하니 주로 아동용 책이 많다는 것만 봐도 저자의 말대로 우리는 춘향전을 줄거리 외엔 아무것도 모르고 있었던 거 같다.

주인공 춘향에 대한 것도 그렇지만 춘향전의 악역인 변사또나 그녀의 연인 이몽룡도 우리는 제대로 알지 못한 채로 오해하고 있었다.

춘향을 열녀로 만든 이들의 입장은 충분히 이해가 가지만 알고 보니 그녀는 여성 인권 운동가였으며 변사또는 그냥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하고 신임 사또라는 자신의 위신을 지켜야만 했던 지방 공무원에 불과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알고 보니 이 작품에서 가장 문제가 많은 사람은 자신의 업무를 등한시하고 상사에게 업무 거부한 춘향도, 자신이 할 일을 했는데 여색이나 밝히는 탐관오리가 된 변학도도 아닌 바로 암행어사라는 높은 직위를 얻었지만 자신의 할 일은 하지 않고 직위를 애인에게 폼 잡는데만 활용했던 한심한 남자 이몽룡이었다.

홍길동~ 이 이름 앞에는 항상 의적이라는 수식어가 붙지만 그가 의적 행위를 한 것은 목적이 아닌 도구 그것도 의도치 않게 행하게 된 도구라는 점이다.

구운몽은 사실 예전에 제대로 된 책으로 읽은 적이 있긴 했지만 여전히 그 의미를 충분히 이해하기에는 아직 무리가 있는 거 같다.

조카가 왕비가 되었을 정도로 대단한 집안에서 태어나 자신 역시 학식이 뛰어났던 김만중이 한때 조카의 남편이었던 숙종에 의해 벼슬에서 쫓겨나 유배지에서 어머니를 위로하기 위해 쓴 이야기라는 점을 그 의도를 알 수도 있을 거 같았다.

흥부전도, 춘향전도, 홍길동전도 구문 모을 제외하면 지금까지 이 이야기들은 전래동화라는 이름으로 아이들이 읽는 어린이용 동화정도로만 생각했었다.

오래전에 우연히 읽은 백설 공주나 빨간 두건 소녀 같은 서양의 동화도 원본을 읽으면 완전히 다르듯이 우리네 전래 동화도 제대로 된 원래 이야기를 찾아서 읽어볼 생각을 지금까지 한 번도 못 했던 것이 아쉬웠다.

이 책에 실린 네 가지 이야기 뿐만아니라 지금까지 다 안다고 생각했던 그 많은 전래동화들을 원래 이야기들을 찾아서 제대로 읽어보고 싶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