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 2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 2
염승환 지음 / 메이트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0년 코로나 시기는 주식투자의 붐이 일어났던 한 해였다.

벌써 5년이나 지났지만 그때 늘어났던 개인투자자들의 힘으로 주식 시장은 예전에 비해 조금이나마 나아졌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대한민국 주식시장은 여전히 외국인이나 기관 투자자들의 손에 놀아난다는 느낌은 사라지지 않는다.

주식 투자나 경제에 대해서는 평소에도 기회가 될 때마다 공부를 하기는 했지만 딱히 실전으로 할 생각은 없었다.

나름 공부를 하고 준비를 했다고 생각했지만 실전은 역시 달랐다.

주식 투자를 시작하고 1년 가까이 지나고서야 경제방송이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았고 방송을 통해 주식과 경제에 대한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다.

방송에 나오는 전문가들을 보면서 몇몇 사람들을 보면서 신뢰감이 들었고 다른 사람들보다 그들의 방송에 더욱 주의를 기울이며 공부하는 마음으로 보기 시작했다.

저자도 방송을 통해서 알게 된 경제 선생님 중 한 분인 셈이다.

장이 어떻든 언제나 차분하게 시장을 바라보면서 시장을 분석해 주고 대응방법 또한 찬찬한 목소리로 설명해 주는 저자의 방송은 공부가 되었다.

방송에서만 보다가 유**에서 저자의 이름을 찾아서 볼 정도로 저자는 나에게 좋은 선생님이 되어주었던 거 같다.

방송을 보는 것도 좋지만 역시 공부는 책으로 하는 것이 익숙하던 차에 저자가 공저로 참여했던 책을 처음으로 접하게 되었고 그 후로 저자의 저서는 우선적으로 공부하게 되었다.

주식투자에서 항상 등장하는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는 제대로 재정립을 할 수 있었고, 배당금을 목적으로 하는 계좌를 따로 두어야 하는 이유와 장점에 대해서도 알게 되어 공모주를 만든 계좌 중 하나를 배당금 계좌로 만들기도 했다.

책에 등장하는 77개의 질문들은 이미 공부를 통해서 어느 정도는 답을 알고 있는 것들도 있지만 수박 겉 핥기 정도만 알고 있던 것들도 많았다.

경제 방송이나 경제 관련 책들을 보면서 이해를 하지 못했던 것들에 대해 저자의 설명을 읽고 이제야 이해가 가기도 했다.

주식을 하면서 처음으로 했던 채권 투자에 대한 것이며 주식 투자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매크로와 금리에 대해서도 조금 더 잘 알게 된 거 같다.

주식 투자 역시 '낄낄빠빠' 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그 기준이 되는 4계절에 대한 것도 깔끔한 정리로 알 수 있게 도움이 되었다.

77가지 질문 중 질문 중 주식의 속성과 한국 주식시장의 특징은 특히 지금의 내 투자의 잘못된 점을 찾을 수 있도록 해주었고, 사업구조 분석과 기업분석 방법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시선으로 종목을 고르는데 도움이 될 거 같았다.

항상 막연하게 읽다가 포기하곤 했던 중권사 보고서에 대해서도 제대로 읽고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찾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앞서 읽었던 1권도 이번 기회에 다시 읽어보면서 엉망이 된 계좌를 이 기회에 저자의 조언대로 조금씩이라도 바꿔서 제대로 된 계좌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