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지니아 울프, 문장의 기억 (양장본) - 그 누구도 아닌 '자기 자신'으로 살아가기 위하여
박예진 엮음, 버지니아 울프 원작 / 센텐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버지니아 울프.

책을 별로 읽지 않는 사람도 이 이름은 어디선가 들어본 적이 있을 정도로 그녀의 이름은 여성 문학의 대표적인 브랜드일 것이다.

나 역시도 생각해 보니 그녀의 작품을 우연히 본 적은 몇 번인가 있는 거 같지만 마음먹고 찾아서 읽어본 기억은 없는 거 같다.

그녀의 이름이나 대표 작품의 제목 정도는 알고 있지만 내용까지는 잘 기억하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녀의 작품 속 인물들과 그들의 대사를 통해 버지니아 울프라는 19세기 여성작가라는 존재에 대해, 한 사람의 여성으로의 그녀의 삶에 대해 다시 생가해 볼 수 있었던 거 같다.

스스로 강가에 뛰어들어 자살을 했다는 특이점에 가려진 버지니아 울프라는 한 인간에 대해, 그녀가 살아냈던 그 시대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고, 그 시대의 여성치고는 여성으로서 자립적인 인생을 살았던 그녀의 이야기이기에 페미니즘이 아닌 그저 남녀라는 성별이 아닌 능력으로 인정받고 싶었던 작가 버지니아 울프를 알게 된 거 같았다.

어린 시절에 읽었던 그녀의 작품은 돈 많은 미국인 신여성의 취미 활동 정도의 가치라고 생각했던 적도 있었다.

아마 지금도 딱히 그녀의 작품을 그다지 많이 접하지 않았다면 그 시절 나처럼 그녀를 오해하고 있는 사람들도 많을 거 같다.

그녀의 작품 속 주인공들은 그녀의 분신이었고, 그녀의 이상이었다고 생각된다.

그녀가 자살을 했다고 해서 그녀의 인생을 불행한 인생이나 실패한 인생으로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일 것이다.

오히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는 힘든 일을 겪었지만 결과적으로 그녀는 죽음까지도 자신이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형태로 맞이한 끝까지 자립적인 인생을 살아낸 것이 아닐까~

자신처럼 시대를 벗어나지 못한 채 그 안에서 허우적거리고 있지만 언젠가는 벗어나고 말겠다는 이상을 가지고 있고 또 그 이상을 나름의 방식대로 이루어낸다.

그 방식 중 하나가 죽음이 아니었을까 생각되기도 한다.

그녀의 몇몇 작품들 속 인물들을 대사를 보면 그녀가 선택했던 자살은 답답한 현실에서의 도피가 아닌 그녀의 이상을 이루는 또 다른 방식이라고 생각되었다.

이 책 속에 등장하는 그녀의 작품들에 대해 알게 되면서 그 작품들을 제대로 읽어보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다.

무엇보다 금전적 자유를 강조하고 있는 그녀의 심리가 현시대에 너무나 잘 맞는 이야기이기에 더욱 와닿는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