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기본기技 세기의 책들 20선, 천년의 지혜 시리즈 경제경영 편 3
피니어스 테일러 바넘 지음, 서진 엮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대와 시대를 넘어 지금까지 변하지 않은 부의 기본기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부를 향한 인간의 본능은 사유재산이라는 것이 생긴 이후로 당연한 본능이겠지만 경제력만 있으면 더 많은 것들을 누리며 더 편하고 더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현재이기에 더욱 부를 향한 욕망이 더 이상 욕망이나 욕심이 아닌 살아가는 목적이 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모든 인간은 행복하게 살기 위해 태어났다는 전제하에 경제력은 행복하게 삶을 살아가기 위한 가장 필수적인 조건이다.

이 책의 저자는 위대한 쇼맨의 주인공이라고 한다.

서커스 사업으로 부를 이뤘다고 알고 있었는데 어린 시절부터 사업에 천부적인 재능이 있었다고 하니 오히려 60대 서커스 사업을 시작했다는 사실이 의외라는 생각도 들었다.

위대한 부자들이 그렇듯이 이 위대한 쇼맨도 단순히 돈을 많이 번 사업가를 넘어서 시장까지 하며 그 당시에 이미 시민들의 편의를 위한 각종 제도며 시설 등을 만들고 개선했으며 거기에 그치지 않고 비영리 병원의 초대 회장으로 활동했으며 말년에는 자신의 막대한 땅까지 고향에 기증했다고 한다.

이 책을 통해서 뒤늦게나마 이런 위대한 부자의 부에 대한 생각을 알 수 있다니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저자가 뭔가 특별한 방법을 알려줄 거라는 기대를 하기 쉽지만 저자가 알려주는 방법들은 이미 이런 책을 접한 사람들이라면 대부분 알고 있는 것들이다.

모두 알고 있지만 모두 실천하지는 않는 일들이야말로 부자가 되는 가장 기본적인 길이다.

건강을 지키고, 술과 담배를 하지 않고, 당장의 즐거움을 위해 기회를 놓치지 말 것. 돈을 충동적으로 사용하지 말 것. 등등 이 당연한 일들을 몰라서 실천하지 않은 사람들은 없을 것이다.

생각해 보면 지금까지 '부' 에 관련된 책을 많이도 접하게 되었고 또 읽었지만 아직도 새로운 뭔가를 발견하길 바라며 책을 읽고 있는 지금의 나도 저자가 보기엔 부자가 되기엔 용기가 부족한 사람일 거라는 생각에 지난 시간을 반성하게 되기도 했다.

부자가 되는 방법은 시대별로, 세대별로 차이가 있겠지만 그것은 시대와 세대가 아닌 각 개인이 지닌 부를 향한 욕망과 용기의 차이가 아닐까 생각된다.

저자가 알려주는 11가지 벽돌 쌓기를 읽으면서 다시 한번 부의 기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던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