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위기 투자 바이블 - 불확실한 시기, 확실한 투자전략
곽상빈.김피비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들의 약력을 보고 다시 표지 속의 두 사람을 보니 ' 이런 자식을 둔 부모님들은 얼마나 복이 많은 걸까~ ㅎㅎ' 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이렇게 돈 잘 벌고 똑똑한 아들이 있다면 얼마나 든든하고 자랑스러울까~

물른 돈을 잘 번다고 다 좋은 것은 아니지만 젊은 나이에 이미 경제적 독립을 훌륭하게 이뤄냈다는 것만으로도 경제적 능력이 생각보다 더 많은 것을 보장해 주는 대한민국 사회에서는 더더욱 그럴 것이라 생각이 들었다.

되기만 하면 무조건 수익이 나던 공모주 성공신화도 이제는 옛말이 되었고,

2021년 하반기 이후로 하락세를 여전히 극복하지 못한 국내 주식 시장은 2020년 상승세에 주식시장에 뛰어든 많은 주린이들을 손실의 바다에 빠트렸다.

저자들 중 한 명은 이런 하락세를 미리 예측하며 주식과 부동산의 현금화를 말하면서 이름을 알렸다고 한다.

다른 한 명은 회계사이자 변호사이기도 한 투자 전문가이기도 하다니 두 저자 두 사람 다 일반인과는 다른 대단한 사람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들은 이 책을 통해서 앞으로 다가올, 아니 이미 다가와 있는 경제 위기를 위기가 아닌 기회로 바꿀 수 있는 방법과 그 이유들을 알려주고 있다.

단순히 잘 나갈 종목을 고른다거나 지금 급상승세 중인 암호화폐에 투자하면 된다거나 부동산을 잘 골라 투자하면 된다는 식의 막연한 사탕발림이 아닌 위기를 제대로 파악하는 방법과 그에 대응하는 방법들을 알려주니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대한민국 경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중국이 정치적으로도 경제적으로도 위기에 처한 듯하니 이로 인해 세계 경제에 위기가 다가오고 있다는 이야기는 다른 책에서도 읽은 적이 있어 더욱 공감이 갔다.

흔히들 경제 위기라고 하면 세계 대공황과 2008년 금융위기, 그리고 대한민국을 최악의 경제 상황으로 몰아세웠던 IMF 시대에 대해서도 그 원인과 과정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어 다시 한번 역사 속 경제 위기를 통해 앞으로 닥칠 위기 때마다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도 공부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경제를 공부하면서 느꼈던 여러 가지 오해들에 저자들이 들려주는 이야기들은 이미 알고 있는 내용들도 있었지만 지금까지 알고 있던 것들과는 다른 의견도 읽을 수 있어 새로운 관점을 배울 수 있어 유용했다.

결국 자살로 생을 마감했지만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투자를 했던 제시 리버모어의 투자법을 다시 쉽게 설명한 글을 읽으면서 요즘처럼 침체 기간에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법도 배울 수 있었다.

안전 자산이라고 불리는 달러와 채권, 금에 대해 투자법에서도 지금까지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을 생각해 볼 수 있었던 거 같다.

인사이트와 꿀팁 부분에서 알려주는 정보들은 스스로 노력하고 공부해서 실천하는 만큼 돈을 벌 수 있다는 어쩌면 당연한 진리에 조금이나마 다가설 수 있는 저자들의 팁을 알려주어 초보 투자자들에게는 더욱 유용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