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은 멘탈이다 - 돈 버는 사고방식과 돈 버는 멘탈을 말하다
나가타 준지 지음, 이정미 옮김 / 지상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 투자는 패가망신의 지름길이다.'

요즘은 이런 말을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내 어린 시절엔 주변에서 주식에 손을 댔다가 망했다는 이들이 바로 이웃에도 존재했었기에 그 말은 진실이라고 생각했다.

지금 생각하면 '스스로 공부하지 않고 과한 욕심을 부리는 주식 투자는 패가망신이다.' 아마 앞 부분이 빠진 것이라 생각된다.

주식투자를 한 지도 몇 년이 되었고 큰 이익을 낸 것은 아니지만 큰 손실도 보지 않았기에 그럭저럭 꾸준히 공부하며 매매 중이다.

하락기가 시작되는 때에 몸도 마음도 힘든 시기가 와서 몇 개월 정도 손을 놓아 제때 빠져나오지 못한 뒷감당을 뒤늦게 하느라 하루하루 급급하지만 그런대로 정리를 하고 있다.

아무것도 몰랐던 시기에 내려갈 때 사서 올라갈 때 매도해서 수익을 내는 것이 뭐가 어렵냐~고 생각 했었다.

주식 투자를 경험해 보지 못했기에 할 수 있는 말이었다는 것을 지금은 안다.

주가가 내려갈 때나 시장이 안 좋을 때 매수하는 것은 경험과 용기가 있는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일이고 올라갈 때 매도해서 수익을 실현시키는 것은 매수 전에 미리 계획한 자신만의 시나리오와 그 계획을 흔들림 없이 실행할 수 있는 결단력이 있는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지금은 안다.

나 역시도 차라리 아무것도 몰랐던 초창기에는 책에서 배운 대로 내 시나리오대로 매수, 매도, 손절을 했었다.

아는 것이 별로 없으니 욕심을 낼 수도 없었고 소액이라 손절이라고 해도 큰 손해가 아니기에 가능했던 것이었다.

주식투자를 어느 정도 하면서 차트나 캔들 등 기술적 분석을 공부하기에 바빠서 멘탈 관리는 뒷전이었다.

하지만 햇수를 거듭하고 경험이 쌓일수록 시장분석이나 미국 시장과의 연관성, 환율, 금리 등등 다양한 정보들을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포에 떨지 않고 욕심을 부리지 않는 스스로의 멘탈 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이 책의 저자는 주식투자를 하고 계시던 외할아버지로부터 어린 시절 주식을 선물받고 주식에 대해 배울 수 있었던 행운아였다.

주변에 그것인 가까운 친인척 중에 주식 투자로 성공한 인물이 있다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행운이고 축복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직장인 겸업 투자자가 성공적인 주식 투자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자신의 경험담을 통해 알려주고 있다.

학창 시절 할아버지에게 받은 돈으로 시작한 주식으로 괘 큰 이익을 냈지만 손해를 만회하기 위해 시작한 옵션으로 남은 돈마저 잃어버리게 된다.

옵션이니 선물이니 하는 용어들은 주식투자를 하면 필수적으로 따라오는 것들이지만 말 그대로 전문가들의 영역이니 일반 투자자는 그저 시세 확인용으로만 보라고 전문가들이 늘 이야기하는 것을 들을 수 있다.

나 역시도 궁금증에 잠깐 관련 책을 본 적도 있지만 금융 초보라 하기엔 위험도가 높다는 것만 느낄 수 있었다.

직장인 겸업 투자자가 전업 투자자보다 성공적인 투자를 하는 이유는 바로 안정적인 수입이 있다는 것이라는 것을 다른 책에서도 읽은 바가 있다.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늘 하는 말이 있다.

'현금의 가치는 시간이 갈수록 줄어드니 현금을 가지고 있는 그 차제만으로도 손해를 보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장하는 기업의 주식을 사는 주식 투자야말로 현금 가치의 손해를 이익으로 바꿀 수 있는 안전한 방법이라는 것이다.

자신에게 맞는 거래 스타일과 종목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미 여유가 있는 자본가가 아닌 다음에는 흔히 말하는 대박으로 자산증식이 목적이니 저자의 말대로 소형성장주 중에서 투자 종목을 고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단지 안전할 거라는 이유만으로도 매수했던 대형주들을 보면서 스스로 왜 주식투자를 하고 있는지 목적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사실 이 책에서 저자가 하는 이야기들은 대부분이 다른 책에서 이미 읽은 적이 있는 이야기들이다.

저자가 직접 경험한 에피소드들을 읽으면서 더 실감 나게 느낄 수 있기는 하지만 종목을 고르는 방법이나 시장을 파악하는 방법, 매수나 매도 방법 등 특별한 방법은 없었다.

자신이 계획한 가격대까지 기다리며 매수할 때는 분할매수, 가격뿐만 아니라 기간도 생각하고, 수익이 났을 때는 100% 수익일 때 가지고 있는 주식의 반은 매도해서 일단 비용을 제로로 만들 것. 급등시에는 일부 매도할 것 등등 주식 투자에서 기본 중에 기본이지만 실제로 행하는 데는 강한 멘탈이 필요한 일들이다.

저자는 주식 투자에서 승리를 거두기 위해 왜 멘탈 관리가 중요한지 자신의 투자 이야기를 통해서 알려준다.

기업 정보를 볼 때 숫자들만이 아니라 그 회사의 오너의 능력과 사람됨을 꼭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고, 기대치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다.

주식 하락할 때의 대처법과 항상 손을 쓸 수 방법을 남겨둬야 하는 이유며 급등하는 종목을 다루는 방법도 배울 수 있었다.

전문가들이 늘 강조하는 분할 매수와 분할 매도가 수익 면에서뿐만 아니라 멘탈 관리에 있어서도 왜 중요한지에 알 수 있었다.

주식투자에서 멘탈 관리가 중요하고 멘탈 관리 또한 타고난 것이나 운이 아닌 노력의 결과물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 멘탈 관리를 잘 해내기 위해 어떤 공부를 하고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어 유용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