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경제학 - 이론과 실전을 겸비한 핵심 재테크 노하우
최용식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학을 공부한 경제학 박사들이라고 해서 투자에서 좋은 성적은 거두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초보투자자들의 눈에는 경제학을 공부한 사람들이 더 유리해 보이는 것은 사실이다.

주식 투자자 정도는 아니지만 그래도 경제 관련 퀴즈에 답을 알 정도는 공부를 했기에 조금은 나을 줄 알았지만 그저 교양 정도로 알았던 경제학과 투자에 필요한 경제학은 완전히 다른 것이라는 것을 바로 알 수 있었다.

그래도 모르는 것보다는 낫겠지~ 하는 생각으로 경제학과 금융에 대한 공부를 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그렇게 공부를 했기에 이런 책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투자에 필요한 다양한 경제학 공부도 할 수 있었으니 다행이라 생각한다.

앞서 말한 경제학 박사들은 박사학위를 따기 위해 공부를 했을 것이니 당연히 투자에는 성공할 필요가 없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소액투자자인 우리가 경제학을 공부하는 이유는 바로 돈을 벌기 위해서다.

경제학 박사 학위가 목적이 아닌 이상은 보통 사람들에게는 저자가 머리말에서 강조하듯이 돈 버는 공부가 진짜 경제학인 셈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에 실린 내용들은 경제학을 가르치는 책에서는 볼 수 없었던 내용들을 알 수 있어 흥미롭다.

그 첫 단계로 돈을 버는 것이 나쁜 일이 아닌 고상하고 애국을 하는 길이라고 누누이 강조한다.

괘 오래전에 읽었던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도 비슷한 이야기를 했고 다른 책에서 읽었던 미국의 유명 기업가와 정치가도 이렇게 말했다.

돈 버는 경제학이 아닌 왜 어려운 학자와 전문가들만의 경제학으로 경제학이라는 학문이 비실용적 학문이 되었는지도 조금은 이해가 갔다.

소득의 변화에 따른 투자 종목의 변화를 알면 도움이 된다기에 미국과 일본의 투자 책을 보기도 했던 것이 기억난다.

경제방송에서 현역 투자 전문가들의 강의를 들을 기회가 많아서 조금은 알게 되었지만 역시 책으로 정리된 것을 읽는 것은 확실하게 더 도움이 되는 거 같다.

저자는 이 책에서 투자 적기나 펀드 고르는 법 등 당장 일반 투자자라면 누구나 궁금해할 것들 외에도 외국인 투자자의 지배 이유며 가격 원리와 수요의 원리 등으로 판단하는 경제 상황 등 알아두면 두고두고 유용할 경제 원리들을 많이 공부할 수 있게 해준다.

지금 주식 투자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지표는 환율과 금리이다.

주식 투자 전에는 은행 이자는 예 적금할 때 외엔 관심도 없었고, 외국에 나갈 일이 있을 때나 환율에 잠깐 관심을 가졌던 것이 전부였는데 미국 연준이 발표하는 금리에 따라 주식 시장이 오르락 내리락하는 이유도 원리부터 차근차근 이해할 수 있어 좋았다.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이야기 9장의 소득 원리로 부자 되기인 거 같다.

다 읽어보긴 했지만 한 번으로는 이해하기가 힘들어서 다시 읽으면서 제대로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