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생존 코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비즈니스의 미래를 재설계하는 혁신의 비밀 서가명강 시리즈 29
유병준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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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가명강 시리즈의 1권부터 괘 열심히 읽었던 거 같다.

10권 이후로는 가끔 흥미 있는 주제나 눈에 띌 때만 읽게 되어 29번째 책이 나온 것도 알지 못했다.

디지털로의 전환은 코로나 19를 계기로 더욱 급물살을 타게 된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코로나 19가 잦아들고 이제는 독감 등의 유행성 질병들처럼 함께 살아가야 할 일상의 질병이 되었지만 코로나 시대에 비대면의 편리함을 알아버린 인류는 이제 그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

코로나 19가 아니었더라도 디지털로의 전환은 언젠가 다가올 미래였으며 진행 중인 변화였다.

가장 흔하게 생각할 수 있는 은행의 지점일 것이다.

이 책에서도 등장하지만 예전에 아무리 작은 마을이라도 각 은행의 지점들이 있었지만 지금은 은행의 기본 업무인 예출금은 ATM이 대신하고 있으며 그나마도 모바일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지점에 찾아오는 고객 수가 줄어드는 것은 하는 수 없는 일이다.

은행뿐만이 아니라 전자 제품을 파는 대리점이나 가구점 등등 오프라인에 있는 가게들은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방문하는 고객의 수가 줄어든다.

대한민국의 잘나가는 대기업들은 이미 온라인 기업에 한참이나 밀려있지만 이제라도 온라인으로의 전환을 서두르고 있다.

인터파크의 번창을 방과했던 그들이 이제라도 기존의 틀에서 벗아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때 영국을 대표하는 명품이었던 버버리의 변화도 인상적이었고, 오프라인 숍을 어느 기업보다 잘 활용하고 있는 애플의 이야기는 앞으로의 기업이 어떤 식으로 발전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거 같았다.

단순히 손님이 안 오니 오프라인에 있는 지점을 닫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지점과 이미 가지고 있는 인재들을 재교육 시킴으로 디지털 시대에 맞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방문 고객의 숫자가 아닌 머무는 시간을 늘리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하거나 단순히 고객이 오기만을 기다리고 단순 업무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VIP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따로 준비하는 등의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는 모습은 앞으로 어떤 식으로 변화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거 같았다.

스타벅스나 애플 등 세계적인 기업들에 비해 늦어도 많이 늦었고 방법 면에서도 아직은 초보단계에 불과하지만 대한민국의 많은 기업들도 그들을 본받아서 여러 가지 변화를 시도하고 서서히 그 결실도 조금씩 맺고 있는 거 같다.

디지털로의 전환이라고 해서 뭔가 일상생활과는 동떨어진 특별한 일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미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많은 것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결과물이고 앞으로 더 많이 사용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기업의 생존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이제 따로 생각할 수 없으며, 각각의 기업들의 미래를 좌우할 것이며 또 그 안에서 생산자로도, 소비자로도 생활하며 살아갈 우리의 미래라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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