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마법의 말 한마디
필 M. 존스 지음, 이지혜 옮김 / 생각의날개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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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누군가와 대화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물른 상대가 누구냐에 따라, 나와의 관계에 따라 그 이유는 다를 것이다.

이 책을 읽는 사람들은 아마 대부분이 비즈니스에서 고객과의 대화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일 것이다.

2014년 겨울 어머니의 부탁으로 내 블로그에 부모님이 농사를 지으신 고춧가루를 판매한다는 글을 올렸다.

스스로도 장사를 할 거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는데 이래저래 올해로 10년이 되었다.

고춧가루, 마늘, 쥐눈이콩 등등 그때그때 부모님이 밭에서 수확하시는 농산물이며 어머니께서 만드는 집된장에 청국장까지 블로그에 올려두고 주문을 받아 보내드리고 있다.

평소 말주변도 없고 대화하는 자체를 즐기지도 않는 내게 처음하는 장사도, 고객들과의 대화는 결코 쉽지 않았다.

누군가에게 물건을 판매해 본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그런 고민을 했을 것이고 하고 있을 것이다.

문자나 카톡을 주고받을 때면 몇 번이나 문장을 고치고 다시 쓰기를 반복했다.

단어 하나에도 신경을 써서 그렇게 상담을 한 덕분에 많은 분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고객을 상대한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었다.

벌써 10년이나 하고 있는 일이지만 여전히 상담을 마친 후에 실수를 하지는 않았을까, 고객의 마음을 제대로 헤아렸을까 하는 반성을 하게 된다.

그리고 다음번에는 이렇게 말해야겠다 하는 문장이 생각나면 필기를 해두었고 비슷한 상황이 되면 활용하기도 했다.

이 책에 있는 문장들 중에 몇몇 문장들은 나 역시도 이미 사용하고 있기에 이 책에 실린 다른 문장들도 적재적소에 활용한다면 상대방과의 대화를 매끄럽게 이어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시나리오는 영화나 드라마를 찍을 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시간이 지나면서 알게 되었다.

우리의 현실이야말로 다양한 시나리오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대비와 대책을 생각해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책은 다양한 문구들은 비즈니스 상황에서의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문장 자체를 알고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대화의 흐름을 파악하고 적당한 문장을 생각하고 그 말을 해야 하는 타이밍에 맞춰야 이 책의 제목처럼 마법의 말 한마디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문장들을 잘 활용하여 상대방의 요구를 제대로 파악하고 그들의 니즈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요령을 갖춘다면 지금보다 더 나은 비즈니스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단순히 고객에게 물건을 더 잘 팔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 책의 다양한 방법들을 잘 활용한다면 자신의 삶을 지금보다 조금이라도 주도적으로 이끌 수 있을지도 모른다.

저자가 알려주는 다양한 방법들 중에 3가지를 제시하는 방법은 삼국지에서 제갈량과 어깨를 나란히 했던 또 한 명의 천재 책략가였던 방통이 사용했던 방법이기도 하다는 것이 기억났다.

누군가와 대화를 함에 있어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은 상대를 말싸움으로 이기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자신이 상대방에게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파악해야 하고 상대방의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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