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서야 보이는 런던의 뮤지엄
윤상인 지음 / 트래블코드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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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시절부터 역사책을 많이 읽어서인지 박물관이나 유적지를 가는 것은 새로운 고장에 갈 때마다의 고정 코스였다.

지금이야 당연한 일정 중 하나이지만 수십 년 전에 이런 일을 하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기에 남들에게 이야기하지 않았다.

저자도 말했지만 주변에 이런 이야기를 하면 그저 별난 사람이나 아는 척하는 재수 없는 사람으로 생각되어지기 쉬운 시절이었다.

저자가 영국에서 처음 박물관에 간 것이 화장실 때문이었다는 글을 읽으면서 그런 일이 가능한 도시 런던이 더욱 근사해 보였다.

미술관에 전시회를 보러 간다고 하면 사람들의 시선은 그다지 곱지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극장에 비해 영화를 보러 극장에 가는 것과 비용 면에서도 큰 차이가 없고 뭔가를 보고 즐긴다는 행위는 같은데 잘난 척이라도 하는 것처럼 보는 것이다.

이 책에 등장하는 뮤지엄들 중 대영박물관과 테이터 모던에 대한 것은 다른 책에서 접해서 알고 있었지만 첫 번째에 등장하는 V&A가 빅토리아 여왕과 앨버트 공의 이름에서 나온 것이라는 것도 알지 못했다.

우리가 미술관이나 박물관에 가는 이유는 책이나 영상에서만 봤던 작품들을 진품으로 보기 위해서일 것이다.

하지만 이 V&A 뮤지엄은 이런 상식을 완전히 뒤엎어버린다.

물른 진품을 전시하기도 하지만 이 뮤지엄에서 가장 유명한 전시관이 다른 나라에 있는 유명한 작품들을 복제한 가짜를 전시한 전시실이라고하니 어이가 없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그 당당함이 멋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들이 생각하는 예술이라는 개념이 우리와는 다르다는 생각마저 들었다.

이 복제품 전시관이 그랜드 투어를 누릴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라는 글에서 예나 지금이나 경제적 부가 문화적인 부분까지 좌우한다는 사실에 씁쓸함이 들었다.

어쩌면 런던의 모든 뮤지엄들이 입장료가 무료라는 것은 이런 문화적 불평등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고 싶은 영국인들의 행정적인 나눔의 일환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대영박물관이나 테이터 모던은 알고 있었지만 런던이라는 한곳에 이렇게 다양한 뮤지엄들이 존재한다는 것도 처음 알았고 각각의 뮤지엄들의 유래나 전시품들의 특징도 알 수 있었다.

수명이 다해 버려진 발전소나 교도소 등의 장소들을 모든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변화시키는 힘은 그들이 지닌 문화적 저력일 것이다.

보통은 국립 박물관이나 미술관들은 자국민에게는 무료 개방이지만 외국인에게까지 무료 개방인 경우는 드물다고 하는데 런던은 이런 부분에서 이유야 어쨌든 문화 선진국으로서의 모습을 잘 보여주는 거 같다.

그리고 그 교육 효과가 20세기 이후 세계적인 영국의 예술가들을 탄생시킨 밑거름이 되었다고 생각된다.

터너 외엔 딱히 예술가를 배출하지 못해 프랑스나 이탈리아, 독일 등 유럽의 다른 나라들에 뛰어난 예술가들을 배출하지 못했던 영국이 20세기 이후 세계적인 예술가들을 탄생시킴으로 그들이 지닌 콤플렉스를 제대로 극복한 셈이다.

시내에서 별 생각없이 시간을 보내기 위해, 누군가는 한겨울 추위를 잠깐 피해, 또 누군가는 무료 화장실을 사용하기 위해 등등 다양한 목적으로 런던의 많은 뮤지엄들에 들어가고, 그 사람들 중 몇몇은 저자처럼 인생에 처음으로 전시회를 보고 미술이나 예술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긴 시간 세계의 중심이었던 영국의 수도 런던이 이제는 예술로 다시 세계의 중심에 서기 위해 이토록 멋진 런던의 뮤지엄들을 기획하고 만들어 런던을 찾아오는 모든 사람들이 주머니 사정에 상관없이 관람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까지 하고 있다니 런던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부러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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