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익의 부자노트 - 진정한 부의 마인드를 만드는
김영익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 투자에 대한 공부를 하며 버핏이나 그레이엄, 린치 등의 역사적인 전설로 남은 투자자들에 대한 책도 읽었지만 현재 대한민국의 주식시장에서 내로라하는 현역 전문가들이 낸 책들도 읽었다.

다양한 매수 매도에 대한 조언들은 제각각이었지만 그들이 모두 한 입 모아 말하는 것이 있었다.

바로 투자노트를 작성하라는 것이었다.

당시 병아리 초보투자자인지라 딱히 적을 것도 없을 정도의 소액 투자라 며칠을 적다가 그만두기를 반복하였고 그렇게 투자노트의 중요성은 기억 속에서도 잊혀졌다.

매수한 것도 매도한 것도 없는 기간이 괘 지나가고 이제 다시 트레이딩을 해야 할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종목별로 등락이 심한 2023년 이제서야 제대로 된 투자노트를 작성하게 된 셈이다.

투자 노트를 작성한다고 해도 매수 종목과 매수 주식 수, 매수 금액을 기입하고 매도 역시 같은 작업을 하는 것이 전부였다.

투자 노트라고 해도 그저 늘 쓰던 노트 중 한 권을 꺼내서 몇 줄을 쓰는 정도니 제대로 된 투자 노트라고는 할 수는 없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제야 제대로 된 투자노트를 그것도 이렇게 근사한 투자 노트를 아니 부자 노트를 얻은 셈이다.

2차 전지며, SM을 둘러싼 하이브와 카카오의 주식 확보 전쟁으로 뜨거운 나날들이지만 그 종목들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에게 그저 강 건너 불구경 이상도 이하도 아닌 장이 며칠째 계속되고 있으니 많은 사람들이 소외감을 느끼고 있는 것은 하는 수 없다.

뭔가를 해야 할 거 같은 조급함도 느끼지만 그럴 때마다 브레이크를 걸어주시는 분이 바로 이 투자노트의 저자이기도 한 김영익 교수님이시다.

투자를 시작한 지도 몇 년이 지난 지금은 처음 시작할 때의 초심은 어딘가로 가버린지 오래이고 수익률이 몇 % 인지 얼마에 매수해 얼마에 매도했고 수익금이 얼마인지 숫자 하나하나에 일희일비하는 스스로의 모습을 보게 되었다.

왜 투자를 하는지 목적은 중요하지 않고 그저 숫자만이 중요하고 손해를 만회해야 한다는 생각에 마음만 급해졌다.

책의 앞부분에 부를 이루는 과정은 생각보다 중요하다는 글에 멈칫해졌고 왜 투자를 하는지 왜 부자가 되고 싶은지에 대해 어느 순간부터인가 부 자체가 목표가 되어버린 나에게 하는 말인 거 같아 마음이 쓰라렸다.

이 노트를 작성하는 이유는 주식 투자를 더 효율적으로 해내기 위해서일 것이지만 나에게는 지금까지의 어설픈 투자를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이 노트에 제대로 기입하기 위해서 매수 매도 기록뿐만 아니라 그날의 투자 이슈나 경제 지표들도 알아두는 것이 필요해진 것이다.

경제 뉴스를 보면서도 그냥 스쳐 지나가는 수준 정도로만 봤었던 것들이 이제야 생각났다.

특히 환율이나 금리, 미 연준의 발표 등을 보면서도 무심했었는데 기록을 한다는 것은 이해하는 데 도 도움이 될 거 같다.

매수 매도 기록에 있어서도 그저 종목명과 수량 매수가와 매도가 정도만 기록했는데 기대 이슈며 리스크, 투자 배경과 내용을 기재해야 하니 지금보다는 종목에 대한 공부를 하고 투자할 수 있을 거 같아 조금은 안심이 되었다.

앞으로 주의할 점까지 꼼꼼하게 기입할 수 있다면 지금까지의 어설픈 주식 투자도 조금은 체계적으로 할 수 있을 거 같았다.

노트 하나 제대로 작성한다고 뭐가 그리 달라지겠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노트를 제대로 작성할 수 있을 정도가 되는 것만으로도 제대로 된 투자가 시작되지 않을까 기대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