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혼자만 알고 싶은 실전 심리학 - 사람의 속마음을 거울처럼 들여다본다
왕리 지음, 김정자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은 심리의 힘겨루기'

책의 표지에 인쇄된 이 글이 이 책의 주제를 직접적으로 알려준다.

사람들은 항상 상대방의 속마음을 알고 싶어 한다.

단순한 호기심일 수도 있지만 눈앞에 있는 상대방의 속마음이나 자신의 주변 사람들의 속마음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은 비즈니스에도 연애에도 중요한 일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첫 장의 결정의 심리학에서부터 직장의 심리학, 연애의 심리학, 행동의 심리학, 마지막 장의 외모의 심리학까지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상황에서의 심리에 대해 알려준다.

사람들은 자신들의 행동을 의식적으로 통제한다고 생각하지만 '잠재의식' 이야말로 사람의 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심리학자들은 이야기한다.

'서브터미널 효과' 라고 불리는 이것은 의식적으로 알아차리기 어려울 정도의 짧은 순간에 자극을 노출하여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한다.

편견과 차별을 없애기 힘든 이유가 의식적인 것이 아닌 생각을 바꾸는 것보다 견해를 유지하는데 더 많은 에너지를 쏟는 무의식 때문이라고 한다.

편견과 차별이 심한 사람이 자기 생각과 다른 정보에 관심이 많다는 점은 의외였지만 그 이유가 억지로 끼워 맞추기 위한 것이라는 것에 조금 어이가 없어지기도 한다.

예일 대학교의 한 논문에서 어떤 결정을 내리기 전에 무거운 물건을 들면, 선택해야 할 일이 더 중요하게 느껴진다고 하는 주장도 있으니 자신의 의견을 관철시켜야 하는 일을 할 때는 딱딱한 의자에 앉는 방법이 좋다고 한다.

어떤 물건을 찾을 계속 중얼거리는 것이 무의식적으로 물건을 찾는 방향으로 주의력을 전환해 준다고 하니 꼭 활용해 봐야겠다.

보통 화가 나면 이성을 잃고 판단력이 나빠진다고 생각했는데 화가 나면 논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게 해준다니 의외였다.

화가 난 상황에 더욱 집중해서 분석에 방해되는 요소들을 무시해버리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성적이라고 생각했던 대뇌가 미래의 이득보다 현실의 손해에 더 민감하는 반응한다는 사실은 앞으로 생활에서 주의를 해야 한다는 사실을 느끼게 해주었다.

'타고난 천성'이라고만 생각했던 자제력이 훈련을 통해 향상될 수 있으며 2주 정도의 짧은 훈련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니 스스로 자제력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에게는 희소식이다.

새해 계획에서 빠지지 않는 다이어트나 금연에 성공하는 데도 자제력은 꼭 필요한 요소이니 이번 기회에 훈련을 해두면 좋을 거 같다.

'여성은 스트레스를 쇼핑으로 푼다'라는 말은 이젠 거의 진리처럼 받아들여지고 있지만 여성의 자제력이 단순 스트레스가 아닌 생리 주기에 영향을 받는다고 하니 이 사실을 알고 미리 주의를 한다면 낭비를 없앨 수 있을 것이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외모를 중요시하는 현대에서 다이어트는 누군가에게는 인생을 건 중요한 일일기도 하다.

하지만 대부분이 실패하는 사실 또한 현실이다.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에 매일 현금을 적립하고 성공을 하면 성공에 대한 보상까지 받을 수 있는 현금 보상식 다이어트가 효과가 확실하다고 하니 새해에 다이어트를 계획 중인 지인들에게 알려주면 좋을 거 같다.

뭔가를 가격을 정할 때는 세밀한 가격을 표시하는 것이 소비자는 물건의 가치를 정확하게 평가받았다는 느낌을 받는다는 것을 알고 나니 마트에서 보는 가격표들이 달라 보였다.

부르기 편한 이름만으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다고 하니 부모님들은 아이의 이름을 지을 때 조금 더 신중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 책에 실린 여러 가지 이야기들은 너무나 유명한 마시멜로 이야기처럼 이미 알고 있던 것도 있고 냄새만으로도 인상이 바뀐다는 등의 바로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팁들도 많았다.

남성이 여성보다 보복심리가 강하다는 것도 하지만 남성은 용서를 여성에 비해 쉽게 한다는 것과 같이 알고 있었지만 그 정확한 이유를 알지 못했던 것들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알 수 있었다.

꽃향기가 아닌 레몬향이 여성들에게 가장 호감도가 높다는 것도 신기했지만 몸이 아플 때 돈을 세면 고통이 줄고 심리적 스트레스가 준다고 하니 은행원이야말로 최고의 직장이라는 생각에 웃음이 나왔다.

소외감을 느낄 때 따뜻하게 해주는 것만으로도 소외감이 준다고 하니 몸과 마음의 관계는 여전히 신비한 것들이 많은 거 같다.

몸을 기울이는 행위만으로 사람의 생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몸이 왼쪽으로 기울어져 있다면 심리적으로 왜곡되어 상대방을 무시하는 언행을 할지도 모르니 항상 주의하고 조심해야겠다.

무의적으로 왼쪽에 있는 물건은 과소평가한다고 하니 중요한 물건은 꼭 오른쪽에 두어야겠다.

하품을 자주 하는 것이 대뇌의 온도 조절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해서일 수도 있다고 하고 하품을 자주 할 때 코로 호흡을 하거나 이마의 온도를 떨어뜨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동일한 사건을 일으킨 범죄자라도 잘생긴 범죄자는 가벼운 처벌을 받을 확률이 높다고 하니 외모를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것은 범죄자들에게도 예외는 아닌가 보다.

별거 아니라고 생각했던 사소한 것들이 나와 나를 보는 타인의 심리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 더욱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고 말투나 옷차림,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지금보다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것 또한 알 수 있어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가 많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