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급수한자 문제집 8급 스스로 급수한자
컨텐츠연구소 수(秀) 기획 / 스쿨존에듀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스로 급수한자 따라 쓰기, 익힘책을 공부하고 드디어 문제집을 풀었다.

따라 쓰기나 익힘책도 유용했지만 한자를 어느 정도 공부했기에 조금 지루한 감도 있었다.

학교 수업이나 특별하게 공부할 일이 없는 한 한자를 별로 사용할 기회가 없긴 하지만 일본어와 중국어를 공부하면서 익히게 된 한자들로 인해 국어를 더 잘 이해하게 되었고 한자교육의 중요성 또한 깨닫게 되었다.

8급이라 특별하게 어려운 한자가 없긴 했지만 이번 기회에 제대로 복습을 한 셈이다.

조카들도 이미 알고 있는 한자가 많은지 어렵지 않게 공부할 수 있었다.

하지만 문제집을 함께 풀면서는 조금 어려워하기 시작하는 것이 신기했다.

따라 쓰기와 익힘책에서 이미 배운 내용임에도 한자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자체만으로도 머리가 아프다고 한다.

처음 몇 페이지는 같이 풀다가 어려워하길래 그냥 혼자 풀어나갔다.

나 역시 학창 시절 한문 시험을 제외하면 이렇게 한자를 문제로 푼 것은 오랜만이라 처음에는 긴장했지만 문제를 풀면서 앞서 공부했던 한자들의 음과 훈, 필순 등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연습문제들을 푸는 것은 그냥 푸는 것도 좋지만 50문항 50분이라는 시간제한을 두고 푸는 것이 좋다.

연습문제 1을 풀 때는 시간을 확인하고 풀기 시작했지만 한자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는 경우 50문항의 50분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습문제와 뒤의 모의고사까지 몇 시간 걸리지 않아서 다 풀었더니 살짝 머리가 멍한 느낌이 들긴 했지만 정답을 확인하며 점수를 매기니 웃음이 나온다.

나중에 조카들에게 풀게 하기 위해서 연습장에 따로 정답을 적어두었기 때문에 문제집은 깨끗하지만 이 한 권의 문제들을 모두 풀었다는 뿌듯함은 기분이 좋았다.

가끔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거나 머릿속이 복잡할 때 한자 쓰기나 펜글씨 교본을 따라 쓰며 기분을 가라앉히곤 했었는데 이렇게 문제집을 푸는 것도 집중을 할 수 있어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방법인 거 같다.


학창 시절 수학 문제를 풀면서 화를 가라앉히기도 했었는데 한자 급수 문제집을 푸는 것은 한자 쓰기와 문제 풀기를 함께 할 수 있어 더욱 효과적인 거 같다.

이번에 8급을 했으니 다음번부터 7급, 6급, 5급 등 차례대로 등급을 올려가면서 한자를 공부하고 문제집을 풀면서 한자도 공부하고 스트레스도 풀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