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급수한자 익힘책 8급 스스로 급수한자
컨텐츠연구소 수(秀) 기획 / 스쿨존에듀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앞서 스스로 급수한자 8급 따라 쓰기를 공부하고 이 두 번째 교재인 익힘책을 보았다.

심심풀이 취미로 일본어나 중국어를 공부하면서 어느 정도 한자를 익혀서인지 그리 어렵지 않고 공부할 수 있었다.

익힘책은 한자에 대한 근본적인 부분들을 공부할 수 있었던 것이 좋았다.

중국어나 일본어를 공부하면서 어쩔 수 없이 한자의 발음이나 의미는 공부했었지만 구성에 대해서까지는 딱히 큰 신경을 기울이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나중에 중국어를 하면서 한자 공부가 중요하다는 것을 더욱 느끼게 되어서 옥편과 중국어 사전을 함께 찾으면서 공부하기 시작했다.

한자의 기본은 음과 훈, 그리고 부수이다.

그리고 앞서 따라 쓰기 책에서도 느낀 거지만 쓰는 순서는 단순히 외우기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필순대로 쓰는 것은 한자를 공부하면 할수록 중요한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한자를 배우기 시작하는 초기부터 필순에 맞게 써는 것을 머리에 익혀두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하다.

부수를 찾아서 한자를 찾는 것도 조카들이 힘들어해서 의아했던 적이 있다.

한자 공부를 당연히 옥편을 찾는 것으로 배웠고 나 역시도 그렇게 공부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했는데 스마트폰으로 한자를 찾는 아이들에게 옥편이니 부수니 하는 것은 전혀 필요가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거 같았다.

내 한자 공부도 공부지만 조카들에게 제대로 한자 공부의 재미를 알려주고 싶어 이 책이 참고가 될까 싶어 공부하고 있는데 8급이라 그래서인 것도 있겠지만 쉽게 재밌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니 유용한 거 같다.

변, 방, 머리, 책받침, 제부수 등 부수의 종류에도 다양한 이름이 있다는 것을 새삼 알 수 있었다.

한자를 쓰는 순서는 위에서 아래, 왼쪽에서 오른쪽, 세로획 먼저 등등 이 책에서만 12가지 순서들을 알려준다.

이 12가지 모두 암기해서 한자를 쓸 때마다 생각하면서 쓰는 것도 좋지만 많은 한자를 필순에 맞게 써보면서 자동적으로 익히게 하는 것이 더 좋은 거 같다.

모든 외국어가 그렇지만 한자야말로 국어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공부인만큼 한자는 한자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한자는 중국어를 기본으로 일본어, 한국어 동아시아의 나라들의 언어에 기본이자 뿌리인 셈이다.

일본어도 한국어도 한자를 모르고서는 그 언어들을 이해하는데 무리가 따른다는 것을 시간이 갈수록 느끼게 된다.

한자를 공부하면서도 일본어나 중국어를 공부하다가 모르는 한자를 찾아서 익히는 정도로만 공부했었는데 문제를 풀면서 공부하는 것이 더 재밌었다.

각각의 한자들이 쓰인 다양한 단어들을 공부할 수 있고 그 단어에 쓰인 새로운 한자 또한 덤으로 공부할 수 있었다.

한자들이 사용되는 사자성어도 공부할 수 있었서 한자 공부를 지루해하는 아이들과 공부할 때 더욱 재밌게 공부할 수 있을 거 같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