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얻는 지혜 (국내 최초 스페인어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46
발타자르 그라시안 지음, 김유경 옮김 / 현대지성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늘에서 오는 일에는 인내하고, 땅에서 일어나는 일에는 지혜로우라.

혼자 있을 때에도 마치 온 세상이 지켜보는 것처럼 생각하라.

아주 오래전 학창 시절 늘 듣던 라디오 프로그램의 어느 광고에서 '세상을 보는 지혜'라는 책을 알게 되었다.

나는 그 책을 바로 구매했고 그 책을 읽으면서 나의 '이성과 합리'를 중시하던 성격은 더욱 날카로워졌었다.

니체와 쇼펜하우어가 극찬한 사상가의 책, 인간의 본성과 인간관계에 대해 날카롭게 지적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더욱 냉정하고 이성적으로 사람의 본질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그 후로도 사람과의 관계에서 문제가 생길 때면 나는 이 책에서 대답을 구하곤 했다.

이제 세월이 지나 그때 읽었던 그 책은 별로 친하지도 않았던 고교 동창에게 빌려준 뒤로 다시 받지 못했다.

하지만 내용은 당시의 내게 괘나 충격적이라 부분부분 여전히 기억하고 있으며 내가 사람을 판단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저서들은 지금의 나를 있게 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작가일 것이다.

이 책 '사람을 얻는 지혜'를 처음 봤을 때는 내가 기존에 알고 있던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냉철한 조언이 아닌 조금 따뜻한 인간관계를 위한 조언이 있나 했었다.

책을 몇 장 읽기도 전에 '그럼 그렇지~' 그는 언제나 인간에 대한 냉철한 판단을 미루지 않는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요즘처럼 인맥관리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기도 드물지만 사람과의 관계에서 단지 좋은 사람으로 남는 것은 자신에게도 상대방에게도 아무런 이득이 없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그가 말하는 사람을 얻는 지혜는 누군가에게 아부를 하거나 부탁을 거절하지 않고 다 들어주는 등의 멍청한 방법이 아니라 스스로를 가치 있는 사람으로 만들어서 타인에게 그 가치를 인정받음으로써 사람을 얻는 지혜를 말하는 거 같았다.

이 책은 8부에 나눠서 스스로 미덕을 닦아 남들에게 제대로 평가를 받아 타인에게 필요한 사람으로 인정받는 방법부터 자신의 현실과 타인의 현실을 있는 그대로가 아닌 숨은 진실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한 방법, 일을 행함에 있어 어떤 것을 중시해야 하는지, 자신에게 필요한 사람들에게 제대로 인정받고 존중받기 위해 주의해야 할 것들 등등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불란을 피하는 방법들에게 대해 하나하나 냉철한 시선으로 알려준다.

아마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글을 처음 읽는 사람들은 그의 날카로운 조언들이 조금 불편할 수도 있겠지만 이분만큼 인간의 본질에 대해 냉철하게 판단하고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조언을 해주는 사상가는 없는 거 같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