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 웨이브 - 팬데믹 이후, 대한민국 뉴노멀 트렌드를 이끌 7가지 거대한 물결
홍석철 외 서울대 사회과학대학 교수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9년 겨울 어느 날 갑자기 코로나19라는 바이러스가 중국에서 발견되었다고 하던 뉴스를 본 것이 생각난다.

기껏해야 사스나 메르스 정도일 거라는 생각에 별거 아닌 것이라고 지나쳤다.

하지만 2019년이 지나 2020년 새해가 밝자 코로나19는 대재앙이 되었고 전 세계를 패닉으로 몰아세웠고 모든 사회가 멈춘 듯한 이상한 시기가 시작되었다.

조금 긴박하긴 하지만 봄이 되면 끝날 거라던 희망을 비웃듯이 코로나19는 2022년 10월도 여전히 그 존재를 과시하고 있다.

이 책을 보면서 코로나19가 2019년에 처음 발생한 것이 아닌 800년간 인류와 함께 살아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단순한 전염병을 넘어서 코로나19 팬데믹을 경험하면서 전 세계 인류는 많은 변화를 겪게 되었다.

비대면을 위한 기술의 발전은 팬데믹을 기회로 어마한 발전을 이루었고, 무엇보다 국제 사회의 모습이 팬데믹 전과는 전혀 다른 양상으로 나아갔다.

팬데믹 이전에는 세계 무역에서 분업주의가 당연한 것이었지만 팬데믹으로 인해 국경의 폐쇄는 자국 안에서의 생존경제를 우선시하게 되었다.

전염병의 확산을 막기 위해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 어느 정도 당연시되었고, 개인의 자유와 공동체를 위한 희생 중 어떤 것을 우선시했느냐가 방역의 문제가 되기도 했다.

비대면으로 인해 빈익빈 부익부 빈부격차가 더욱 커지게 된 것 또한 팬데믹이 낳은 결과이다.

공무원이나 은행원, 대기업 직원처럼 팬데믹으로 인해 소득의 변화가 없었던 직종의 종사자들과 중소기업이나 대면이 꼭 필요로 하는 일을 하는 서비스업 종사들 간의 소득 격차는 그렇지 않아도 높아지던 빈부격차를 극단적인 모습으로 드러나게 했다.

특히 수많은 자영업자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지경에까지 이르게 된다.

코로나19로 인해 팬데믹은 경제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부분과 인간관계 등 그동안의 모든 것들을 바뀌어 놓게 된다.

직접 만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그동안 어쩔 수 없다며 지나쳤던 인간관계를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고 또 불필요한 관계들을 정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도 했다.

국가의 복지정책에도 많은 변화를 주었으며 예전과는 다른 사회보장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하게 느끼게 해주었다.

이 책에서 다룬 다양한 방면에서의 코로나19로 인해 사회, 문화, 심리, 국제적 관계의 변화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이 책을 읽기 전에도 기술의 발전이나 빈부격차는 생각할 수 있었지만 복지와 방역과 프라이버시 사이의 문제점, 지금까지의 작은 정부에서 큰 정부로의 변화며 큰 정부로서의 정부의 역할 등을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마스크를 벗고 다시 일상생활로 돌아가면 그만이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엔데믹을 기다리고 있었지만 코로나19라는 질병이 가져온 다양한 변화들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걱정과 기대가 함께 공존하는 시대를 살아간다는 사실을 더욱 실감하게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